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배터리주 비교

LG화학 vs SK이노베이션 주가(배터리주 주식투자)

by 실주블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6.
반응형

LG화학 vs SK이노베이션 주가(배터리주 주식투자)

 

LG화학을 처음 포스팅했던 4월 1일 주가는 82만 원 정도였는데, 이후 90만 원 때에 갔었지만 더 높은 주가는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LG화학의 실적이 매우 좋아지고 있었음에도 과거에 없었던 고평가이기 때문에 단기간 조정할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실제로 주가는 큰 상승세 없이 정체 중에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에도 가지고 있는 자본에 비해 고평가 되어있었다고 했고, 결국 현재도 27만 원 같은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두 종목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화학과 관련된 종목이면서도 배터리 산업을 이끌고 있는 회사라는 것입니다. 최근에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과거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에 대한 성장주 주가가 많이 상승했었기 때문에 좋은 실적은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한동안 화학의 실적이 괜찮을 것이고 배터리 수익도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두 종목 중에서 어떤 종목이 현시점에서 더 투자에 매력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볼 것은 두 회사의 성장성과 현재 주가에 따른 투자 의견입니다. (각각의 종목을 더 자세히 살펴보실 분들은 맨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터리주 성장성 비교

LG화학 자본총계표
LG화학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LG화학의 자본총계를 보시게 되면, 배터리 1등답게 자본총계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도 1조 3천억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올해 당기순이익 예상은 3조 5천억으로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PBR 1을 기준으로 할 때에 LG화학의 PER는 4.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예상실적에도 주가가 오르지 않았다는 것은 고평가가 주원인이라고 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자본총계표
SK이노베이션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SK이노베이션 자본총계는 약 15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계속 하락세를 보여왔던 것은 LG화학과 다른 점인데요,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를 기록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하며 아직은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당기순이익이 8000억 정도로 예상되는 가운데, PBR 1을 기준으로 한다면 약 18~19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예상이기 때문에 더 좋지 않은 당기순이익이 나올 경우 계속된 자본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배터리주 현재 주가 비교

 

LG화학은 사상 최대의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못했는데요, 그 이유는 PBR이 3.35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과거 높아도 PBR이 2를 넘기지 않았던 것을 본다면 분명 매우 높은 수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만큼 선반영 된 주가라고 보이며, 이는 올해에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게 합니다. 게다가 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자산의 가격은 하락하고 유동성에 올라갔던 주가는 소폭 하락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긴 장기적 시각으로는 매력적인 주식이지만 빠르게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는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1.59의 PBR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LG화학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만 SK이노베이션의 자본총계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고 과거 높은 PBR도 1을 약간 넘었을 뿐입니다. 결국 SK이노베이션의 주요 포인트는 흑자전환에 달려있다고 여겨집니다. 결론적으로 LG화학의 주가는 미리 반영된 것이 커 보이고 SK이노베이션은 이렇다 할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안정적인 투자는 LG화학이 될 것이지만 그만큼의 수익이 낮을 수 있고 SK이노베이션은 실적을 흑자로 높이지 못한다면 좋지 않은 종목이 될 것입니다. 다만 실적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면 매력적인 종목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어떠한 주식 투자가 자신에게 맞는지 생각해보시고 해 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특히, 배터리의 1등이 정해진다면 그곳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