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건설주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6.
반응형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삼성엔지니어링 주가그래프
삼성엔지니어링 주가(2021.06.25)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최근에 급상승하여 이전에 있던 주가보다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히 최근 실적이 매우 좋은 모습인데요, 그럼에도 현재 수급이 몰렸던 것이 없어지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크게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실적과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주가가 다시 상승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의 조정은 불가피해 보이지만 다시 회복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삼성엔지니어링 기업개요 사진
삼성엔지니어링 기업개요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을 가스처리 분야, 정유 분야, 화학 분야 등에서 많은 수주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기회복 상황에 맞추어 플랜트 시장의 호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2021년 1분기 실적도 매우 좋아진 만큼 얼마나 실적을 낼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더 자세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삼성엔지니어링 당기순이익표
삼성엔지니어링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삼성엔지니어링의 당기순이익은 좋지 못하다가 최근까지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자본총계에 비하면 20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은 매우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015억을 기록하면서 이전보다 더 성장한 이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삼성엔지니어링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삼성엔지니어링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삼성엔지니어링의 부채총계가 자본총계보다 많지만 계속해서 부채는 줄고 자본총계는 상승하는 모습이 긍정적입니다. 자본 1조 5천억 정도에서 당기순이익이 올해 3000억 이상 예상이 되니 매우 높은 실적이라고 생각됩니다.

 

3. PER, PBR, 주가

삼성엔지니어링 PBR표
삼성엔지니어링 PBR(2017,2018,2019,2020)

그러나 당연하게도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가는 항상 고평가였습니다. 좋은 실적을 기록했기에 당연하다고 여겨집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현재 PBR은 2.89배인데, 주가가 하락하면서 PBR도 3배가 되지 못했습니다. 지금 실적대로라면 2년 후에는 PBR 2가 될 정도로 성장세가 돋보이지만 이러한 이익이 계속될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에 약간 고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싸진 상태에서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 배당금

삼성엔지니어링 배당금표
삼성엔지니어링 배당금

삼성엔지니어링은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삼성엔지니어링의 플랜트 사업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특별한 기술적 혁신보다는 플랜트 수주량이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좋은 점유율이라고 여겨집니다. 최근에 좋은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수급이 몰리면서 고평가 되었기에 잠시 조정기간에 주가가 떨어지면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이고 이익이 떨어진다면 투자를 멈춰야 할 것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수급이 몰리면서 높은 주가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현재로서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적이 어느 정도 일지 생각해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주가도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실적이 좋지만 주가도 높은 편이고 과거와 같은 실적으로 언젠가 돌아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급이 떨어지는 지금 조정 가운데서 좀 저평가되었을 때 투자하면 좋을 것이고 실적이 하락할 때에는 과감하게 매도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