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화학주

영풍제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6.
반응형

영풍제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영풍제지 주가그래프
영풍제지 주가(2021.06.25)

영풍제지 주가는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었는데요, 그 이유에는 쿠팡 상장과 더불어 '박스 대란'의 영향 등이 있었습니다. 즉, 택배 관련 주로 영풍제지는 크게 상승했던 것이었는데, 현재는 크게 하락한 이후로 정체 중에 있습니다. 사실상 너무 많이 올라간 듯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그전까지 저평 가였었기 때문에 현재 가격도 그렇게 비싸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골판지 관련된 영풍제지의 실적을 더불어 주가를 살펴봄으로써 투자하기 좋을지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영풍제지 기업개요 사진
영풍제지 기업개요

영풍제지의 사업은 섬유봉, 실패의 원자재인 지관용원지와 골판지상자용 라이너원지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택배에 대한 수요로 인해 주가가 상승했는데, 생각보다 라이너 원지의 시장점유율은 그렇게 높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과연 기대대로 2021년 1분기의 이익도 늘어났을지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의 평가일지 살펴보면서 투자의견을 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영풍제지 당기순이익표
영풍제지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은 100억 근처에서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총 자본을 보았을 때에는 2018년의 당기순이익 정도만 기록하더라도 괜찮은 모습이라고 여겨집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28억을 기록하면서 100억 정도의 한 해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는 보통 수준의 성장성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영풍제지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영풍제지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이 좋으며 부채도 많지 않습니다. 자본총계가 1,265억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12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은 나와야 실적이 괜찮다라고 여겨질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영풍제지 PBR표
영풍제지 PBR(2017,2018,2019,2020)

과거 계속된 저평가에 있었지만 현재 PBR은 1.05배입니다. 지금이 1.05배라는 것은 가장 최고점에서는 엄청 고평가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1000억대 자본을 가진 종목들은 고평가 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익만 120억 이상 날 수 있다면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영풍제지 배당금표
영풍제지 배당금

배당금은 현재 주가로서는 매우 낮은 모습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영풍제지의 사업은 필수품목의 원재료로 중요하지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혁신보다 수요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라이너원지의 시장점유율은 그렇게 높다고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지관용원지의 시장점유율은 좋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약간 고평가입니다. 저평가에서 벗어났기는 했습니다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기순이익을 100억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은 하고 있습니다.

 

 

* 결론

 

영풍제지는 제지관련 원자재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택배와 관련되거나 펌프와 관련돼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지금은 크게 주가가 빠진 상황이지만 PBR은 1.05배로 그렇게 높은 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당기순이익만 100억 이상을 계속 기록할 수 있다면 투자해도 괜찮다고 여겨지지만 성장성이 낮아지거나 할 때에는 저평가로 돌아갈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