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건설주

대아티아이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2.
반응형

대아티아이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대아티아이 주가그래프
대아티아이 주가

대아티아이 주가는 최근에 고점을 찍은 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최근 최고점을 찍을 때만 하더라도 코스닥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좋은 모습이었는데요, 이후에는 코스닥이 상승했지만 대아티아이는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수급이 이어졌습니다. 지금의 수급으로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보단 정체나 하락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다양한 부분을 살펴보면서 지금도 투자하기에 좋을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업개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대아티아이 기업개요 사진
대아티아이 기업개요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철도를 더 만든다는 소식이 있어야 대아티아이의 주가도 크게 오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수급에서 먼저 드러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즉, 코스닥보다 대아티아이의 주가 그래프가 좋은 모습을 보여줄 때에 투자를 생각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현재 엄청나게 이전보다 고평가는 아니기에 실적 중심의 투자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재무제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대아티아이 당기순이익표
대아티아이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대아티아이의 당기순이익은 매번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도 19억을 기록하면서 2020년과 비슷한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사실 자본에 비하면 성장성이 높은 것은 아니기에 1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기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대아티아이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대아티아이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세는 좋은 모습입니다. 자본총계도 작기 때문에 고평가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본이 상승하는만큼 당기순이익도 조금 더 성장해야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대아티아이 PBR표
대아티아이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4.29배로 고평가입니다. 다만 2018년 이후에는 4정도를 유지하고 있기에 그렇게 크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고평가는 리스크가 있지만 자본이 작은 편이고 실적만 괜찮다면 나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대아티아이 배당금표
대아티아이 배당금

배당금은 매우 작기에 주가 상승에만 초점을 맞추어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대아티아이의 철도 신호 제어시스템 사업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수요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높다고 보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실적은 보통 수준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리스크가 당연히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래도 자본이 작기에 리스크는 좀 덜하며 철도를 만든다는 소식에 주가가 올라갈 것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최근에 현대로템과 손잡고 이집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 제어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 주가가 크게 고평가를 이루게 된 것은 철도 제품 국산화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것이 유지되는 한에서는 주가가 고평가 되는 것은 이어질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적에 비해 올라가 있기 때문에 리스크는 분명히 존재하며 그럼에도 철도 소식에는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코스닥보다 좋지 못한 수급을 보이고 있지만 코스닥과 비슷하거나 아니면 더 높아질 때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