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바이오주 비교

삼성제약 vs 대웅제약 주가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20.
반응형

삼성제약 vs 대웅제약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제약과 대웅제약의 주가 전망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주가 전망은 단기적 전망과 장기적 전망을 나누어서 할 것인데, 단기적 전망에는 주가 추세 분석을 장기적 전망에는 기업 실적 분석을 할 것입니다. 삼성제약과 대웅제약의 주가 추세를 분석하여 단기적으로 어디가 더 투자하기 좋을지, 그리고 두 종목의 실적을 분석하여 장기적으로 어디의 성장성과 안정성이 높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단기적 전망을 위한 주가 추세 분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단기적 전망(주가 추세 분석)

삼성제약 주가 일봉 그래프
삼성제약 주가

삼성제약 주가를 보시게 되면 5월 5일 이후로 좋은 거래량과 양봉으로 좋은 상승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6월 3일 이후부터는 음봉을 기록하면서 하락 추세임을 알렸습니다. 현재에도 최근 가장 높은 거래량 때에 큰 폭의 하락을 보여준 상황입니다. 현재로서는 하락 추세로 어디가 지지선이 될지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전 5월에 나왔던 모습이 다시 나왔을 때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어서 대웅제약 주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웅제약 주가 일봉 그래프
대웅제약 주가

대웅제약도 삼성제약과 마찬가지로 5월 5일 이후 좋은 거래량과 양봉으로 상승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사실 몇 번 저항선을 뚫지 못했었는데, 6월 23일 이후 거래량이 크게 상승하고 양봉을 기록하면서 다시 한번 상승 추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7월 7일경에 큰 거래량과 음봉으로 더 싸게라도 판매하려는 투자자들의 모습이 나타났기에 하락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삼성제약과 주가가 매우 비슷하게 가는 모습이며 똑같이 좋은 거래량과 양봉들로 좋은 추세를 보일 때까지는 단기적으로는 투자하지 않는 게 좋아 보입니다. 다만 지지선의 경우 두 종목의 실적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기에 어떤 종목이 탄탄한 기업인지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이어서 장기적 전망을 위한 기업 실적 분석도 살펴보겠습니다.

* 장기적 전망(기업 실적 분석)

삼성제약 당기순이익표
삼성제약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삼성제약의 당기순이익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자본총계는 2020년 말 기준 1,219억 정도이기 때문에 현재 3.25배의 PBR도 높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자가 계속되는 것은 좋지 않은데,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도 140억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흑자만 나도 더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인데 아쉬운 모습입니다. 이대로는 장기투자에 적합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어서 대웅제약도 살펴보겠습니다.

 

대웅제약 당기순이익표
대웅제약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대웅제약의 당기순이익은 흑자가 더 많이 보입니다. 그러나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으로 209억 적자를 기록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본도 7000억에 가까워 성장성도 낮은 편인데 적자가 나오게 된다면 PBR 3배 정도의 현재 모습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으로 삼성제약이 흑자만 기록한다면 주가 상승이 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현재 안정성으로는 대웅제약이 좋다고 할 수 있기에 리스크가 높은 쪽이 수익을 더 가져다줄 것 같습니다. 두 종목 모두 실적이 불안정하기에 장기투자로는 적합하다고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