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은행, 금융

미국 금융 ETF(VFH)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5.
반응형

미국 금융 ETF(VFH)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Vanguard Financials Index Fund ETF Shares(미국 금융, VFH)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VFH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VFH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VFH ETF란?

VFH ETF란 미국 금융주들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금융 관련 ETF로 금리 상승시기에 주목할만한데요, 이번 ETF는 특히 은행주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사업들이 포함되어 장기적으로 좋은 ETF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VFH 주가 그래프
VFH 주가

VFH 주가는 10년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은행분야만 100%였다면 불가능한 모습이지만 투자 관련 사업에 투자하기에 이런 모습이 가능했습니다. 즉, 장기적 투자에도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다만 금리 상승시기로 최근에 매우 주가가 많이 상승하기는 했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산업과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산업별 비중

VFH 산업별 비중표
VFH 산업별 비중

은행 서비스 부분이 44%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다른 ETF 중에서는 100% 은행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보험이나 투자가 섞여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습이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에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4. 투자종목 TOP10

VFH 투자종목 비중표
VFH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을 보시게 되면, 아시는 종목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JP모건 체이스를 비롯하여, 워런 버핏의 포트폴리오를 따라가는 버크셔 해서웨이 그리고 금융 우량주 뱅크 오브 아메리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들 우량주들이기 때문에 투자 부담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5. 배당금

VFH 배당금표
VFH 배당금

VFH의 배당금은 1.6%대로 높지는 않습니다. 더 높은 배당금을 원하신다면 다른 ETF나 개별 종목들에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6. 결론

Vanguard Financials Index Fund ETF Shares(미국 금융, VFH) ETF는 미국에 있는 금융 주들에 투자하는 ETF로 은행 서비스뿐만 아니라 투자와 보험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장기적 투자관점에서 주가가 우상향 하기에 긍정적입니다. 다만 현재 주가가 많이 올라온 상태여서 수익을 크게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