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반도체

미국 반도체 ETF(SOXQ)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19.
반응형

미국 반도체 ETF(SOXQ)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반도체 설계, 제조, 유통 관련 ETF(SOXQ)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SOXQ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SOXQ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OXQ ETF란?

SOXQ ETF는 30개의 미국 상장 반도체 회사의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반도체 설계, 유통, 제조 및 판매와 관련된 기업들에 집중하는 포트폴리오를 보여주고 있으며,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인 만큼 매력적인 ETF임은 당연할 것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SOXQ 주가 그래프
SOXQ 주가

SOXQ 주가는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판단 자료가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반도체 ETF들이 대체적으로 우상향 하는 것이 당연하기에 이번 ETF도 우상향 할 것이 당연하겠지만 조정이 얼마나 올지 종목이나 산업의 분포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SOXQ 국가별 비중표
SOXQ 국가별 비중

일단 국가별 비중에서 미국이 90% 정도로 매우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미국 기업들에 투자한다면 수급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투자의 위험성은 크게 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산업별 비중

SOXQ 산업별 비중표
SOXQ 산업별 비중

반도체가 70%, 반도체 장비 쪽이 20% 정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다른 반도체 ETF들이 장비 쪽에 30%를 보여주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비주가 적다는 것은 인프라 수혜가 적을 수는 있지만 실적이 바탕될 수 있기에 조정 폭을 줄여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5. 투자종목 TOP10

SOXQ 상위 투자종목표
SOXQ 상위 10개 종목

상위 투자종목을 보시게 되면, 엔비디아, 퀄컴, 인텔 등 유명한 반도체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각 종목별 비중이 높기 때문에 조정이 조금 크게 올 수 있습니다만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이 많은 것은 이를 줄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정 폭이 크지 않을 것이고 꾸준히 우상향 할 것이기에 분할 매수를 잘해나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6. 배당금

SOXQ는 아직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첫 배당금이 기록되지 않았기에 배당금을 알 수 없습니다.

 

7. 결론

Invesco PHLX Semiconductor ETF(SOXQ)는 미국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반도체 관련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즉, 소비에 관련된 쪽이 많다 보니 실적이 좋은 편이라 할 수 있고 이는 조정 폭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적이 받쳐주기에 조정을 받더라도 정체하지 않고 계속해서 우상향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