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은행주 비교

은행주 주식투자 (기업은행 vs KB금융)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20.
반응형

은행주 주식투자 (기업은행 vs KB금융)

 

은행주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의해 금리가 인상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은행주들이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는데요, 각자의 주가 상승세는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배당금도 생각보다 큰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주가 수익률이랑 배당금 잘 생각해서 주식 투자를 해야 할 텐데요, 여기서는 기업은행과 KB 금융을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은행주들의 기대수익률은 과거 데이터를 통해 살펴볼 것인데요, 배당금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앞부분만 보시면 되고 뒷부분에서는 기대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은행주 배당금 비교

기업은행 배당금표
기업은행 배당금(2020)
KB금융 배당금표
KB금융 배당금(2020)

 

기업은행의 배당금은 5.33%로 1주당 471원이며, KB금융의 배당금은 4.08%로 1주당 1,770원입니다. 단순한 숫자로는 KB금융이 높지만 현재 주가(2021.05.20)로 볼 때 기업은행은 1주에 10,800원이고 KB금융은 1주에 58,000원입니다, 따라서 기업은행의 배당비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 높은 배당을 원한다면 기업은행을 사시는 것이 괜찮아 보이기는 합니다. 다만 매년 배당금은 다르게 측정되기에 각각의 기업 배당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또한 단순히 배당만이 아니라 주가 상승과 하락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요소들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은행주 주가 비교

기업은행의 이전 금리 상승시기의 최고점은 가장 낮은 게 17,000원 정도이고 KB금융의 이전 최고점은 69,200원이기 때문에 기업은행의 기대수익률은 50% 이상, KB금융의 기대수익률은 20% 안쪽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투자를 한다면 기업은행의 기대수익률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최고점에서 매도한다는 가정과 이전 금리 상승시기와 같은 최고점을 보인다는 가정하에 입니다만, 이전 몇 번의 금리 상승시기에서 동일한 모습을 보였던 적이 있기에 어느 정도 예상해볼 수 있는 데이터로 여겨집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개별종목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1.05.20 - [주식종목 분석/은행주] - 기업은행 주가(금리, 배당금)

2021.05.18 - [주식종목 분석/은행주] - KB금융 주가(금리, 배당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