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건설주 비교

현대건설 VS GS건설 주가(건설주 주식투자)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29.
반응형

현대건설 VS GS건설 주가(건설주 주식투자)

 

국내 주택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건설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주택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할 정책이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 비교해볼 현대건설과 GS건설은 건설주에서도 유명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제가 이 2종목의 포스팅을 한 이후 현대건설만 주가가 상승했고 GS건설은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이전에 저는 2종목 모두가 성장성이 낮다는 평가를 내렸었는데, GS건설은 당기순이익이 매우 좋지 못했다는 점에 의해 주가 하락을 했다고 여겨지며 현대건설은 꾸준한 영업이익과 저평가 속에서 약간의 주가 상승을 이루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주가는 현대건설 쪽이 당연히 더 고평가를 보이고 있는데요, 성장성 등을 또한 살펴봄으로써 현재 주가에서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더 괜찮은 선택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재무상화을 분석해보겠습니다.(각각의 더 자세한 포스팅은 맨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건설주 현재 재무상황 비교

현대건설 자본총계표
현대건설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현대건설 당기순이익표
현대건설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먼저 현대건설의 현 상황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건설의 자본총계는 정체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는 당기순이익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부채와 자본의 비율이 1대1 정도로 크진 않고 저평가 되었기에 이 부분이 개선되어 자본총계가 상승할 수 있다면 투자에 긍정적이었습니다. 그런데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2000억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과거 1년치에 해당하는 수치고 올해 최대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도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현대건설의 저평가는 더 매력적인 주식으로 만드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8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이 나와야 PER가 10정도이기 때문에 성장성이 크지는 않지만 올해 성장성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GS건설 부채,자본총계표
GS건설 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GS건설 당기순이익표
GS건설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GS건설의 경우 현대건설과 다르게 부채가 자본에 2배이상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자본총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자본건전성에서는 현대건설에게 밀리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당기순이익도 계속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1분기 당기순이익은 1500억정도를 기록하면서 2018년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기대하게 만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6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다면 성장성은 PER 7정도를 기록할 수 있으며, 이는 높은 수준입니다. 당연히 좋게 본 경우이지만 이정도가 나온다면 긍정적일 것입니다.

* 결론

이제 두 종목에 대한 결론을 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건전성에서는 현대건설이 GS건설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현대건설의 PBR(자본대비주가)은 0.93으로 GS건설의 PBR 0.87보단 높은 모습입니다. 그래도 저평가된 모습에서 사실 어느정도 다 올라온 모습입니다. 이러한 주가에는 기본적으로 1분기 실적이 둘 다 좋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여기서 두 종목에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가정을 세워야하는데요, 앞서 분석에서 제기한 당기순이익이 그대로 나온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예상된 당기순이익이 나오지 않는다면 특히 재무건전성이 나쁜 GS건설의 경우는 피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이 1분기의 4배로 예상해본다면 GS건설의 주가가 저평가되어있고 성장성도 높기에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수익률에 대한 매력이며, 안전성을 더 원하시는 분은 현대건설 쪽이 더 좋을 것입니다. 각각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4.23 - [주식종목 분석/건설주] -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는 경기회복의 가능성에 오르고 있다고 보이는데요, 건설주인 만큼 관심있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에 괜찮을지,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minvestment-stock.tistory.com

2021.04.29 - [주식종목 분석/건설주] -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로 계속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좋은 실적을 계속 내고 있었는데요, 건설경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