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모음

주식투자,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31.
반응형

주식투자,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요즘에는 개인투자자들의 엄청난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30대의 투자 비율도 엄청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식투자라는 것은 언제나 리스크가 존재하며, 리스크와 수익률을 아는 것은 투자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알기 위한 기본적인 분석은 재무제표를 보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재무제표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실전 투자에 있어서 활용은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당연히 재무제표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안다고 무작정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떤 종목이 위험하며 상장폐지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지와 같은 위험성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책을 쓰신 분은 이를 기본적인 낙법에 비유하여 손해보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꼭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기업에 돈을 맡기는 것인데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얼마나 버는 회사 인지도 모르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재무제표가 보기 어려운 용어들이 많기에 쉽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기준들 몇 개를 소개해 드려서 어떤 것을 보면 좋을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무제표에서 보아야 하는 것.

1) 영업이익

 

기본적으로 첫 번째로 봐야 하는 것은 영업이익입니다. 당연히 기업은 이익을 위한 집단이기 때문에 영업이익을 벌지 못하는 회사는 그만큼 투자에 매력이 없다는 뜻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고 있는 기업은 계속해서 가지고 있는 자본이 줄어들 것이고 상장폐지 기준(대표적으로 자본총계가 자본금의 50%에 도달할 경우)에 도달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업이익이 흑자인 것은 물론이며,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와 같은 종목이 영업이익의 계속된 성장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2) 자본총계

SK하이닉스 자본총계표
SK하이닉스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위의 표는 코스피 시가총액 2위 SK하이닉스의 자본총계를 가지고 온 것입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실 때에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자본총계입니다. 이 자본총계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의 모든 것의 총합을 의미하며, 당기순이익이 높을수록 자본총계가 상승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표를 볼 때에 핵심은 자본총계가 상승하고 있는가입니다. 상승이 아니라 정체나 감소를 하고 있을 경우, 그 종목은 저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을 이루지 못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자본이 정체하는 기업들은 현대차, POSCO, SK가스, 이마트 등이 있는데 현대차나 포스코만이 탈출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런 종목들은 저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자본이 정체되어 주가 상승을 이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굳이 성장성이 없는 주식을 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부채가 너무 많아서(약 2~3배) 자본이 깎여 나가고 있다면 그 종목도 추천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3) PER, PBR

 

이 2가지는 기초적인 분석에 필요한 용어들입니다. 약간 어려워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PER는 자기가 버는 당기순이익으로 자본총계를 버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당기순이익이 1000억이고 자본총계가 현재 1조, PBR이 1이라면 PER는 10이 됩니다. PER는 10 정도가 보통으로 여겨지며 이것이 작을수록 성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주목 받음 HMM의 경우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기존 자본이 작았기 때문에 PER가 낮았고 주가는 크게 상승했습니다. 대신 주가가 상승하면 PER도 높아지는데, PER와 PBR 모두 주가에 연동돼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주가에 비교해서 PER, PBR을 살펴봄으로써 이 주식이 싼 지 안 싼 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재무제표를 활용한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재무제표 활용하기.

삼성중공업 매출액,영업이익표
삼성중공업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위의 표는 삼성중공업의 영업이익을 알 수 있는 재무제표의 모습입니다. 저는 이전에 삼성중공업 주식 종목 분석을 했는데요, 계속해서 큰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자본총계를 살펴보았는데요, 자본총계도 계속해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자본총계는 3조 7천억까지(2017년 5조 7천억) 떨어졌으며 자본금이 3조 1천억이기 때문에 1조 6천억의 자본총계가 된다면 상장폐지가 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당연히 부채도 자본에 비해 3배가량 많은 상태였습니다. 당연히 저는 상장폐지를 면하기 위해 자본 감자(주식수를 일정 비율 3:1 등으로 줄여서 자본금을 줄여 상장폐지를 면하는 방법)를 할 것으로 예상했고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돈을 못 버는 회사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당시 삼성중공업의 수주 소식이 잇다라 올라오면서 주가는 제가 포스팅했을 때보다 더 올라갔습니다. 다만 그 이익은 2년 뒤에나 반영될 것이기에 현재 모습이 바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결국엔 삼성중공업에서 감자와 유상증자(투자받아 주식 수를 늘리는 행위)를 실행했습니다. 주가는 5000~6000원까지 거의 1000원 이상이 떨어지며 크게 감소했습니다. 유상증자도 빚을 갚기 위한 행동이기에 긍정적인 평가는 아니었습니다. 이처럼 재무제표를 제대로 알고 있었다면 피할 수 있는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리스크가 클수록 그 리스크를 벗어났을 때에 주가는 크게 상승하겠지만 한 번의 리스크에 몰빵 하다가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이러한 분석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주식투자의 기본, 재무제표 보는 법이었습니다.

 

2021.04.07 - [주식종목 분석/조선주] -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배당금)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배당금)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배당금) * 기업소개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부문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코로나 19로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 양은 감소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