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모음

재무제표 보는 법 - 어디서부터 각 용어들까지(PER, PBR 등)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12.
반응형

재무제표 보는 법 - 어디서부터 각 용어들까지(PER, PBR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무제표 보는 법을 이야기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 중요한 재무제표는 어떤 것인지 이야기하는 글을 썼지만 그전에 재무제표를 어디서 찾아볼 수 있고 용어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잘 적어놓지 못했기에 여기서는 이런 내용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일단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먼저 살펴보고 용어들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재무제표 보는 장소(네이버 기업정보, DART)

삼성전자 주가 사진
삼성전자 주가

위의 검색처럼 네이버에 삼성전자 주가를 검색하면 저런 표가 나옵니다. 저기서 재무 정보라는 페이지를 클릭해야 하는데요, 재무정보를 클릭하면 종목분석 페이지로 들어가지게 되고 거기서 재무제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보는 재무제표의 경우 약간은 간략화돼있기에 더 구체적인 것을 원하신다면 DART를 검색하셔서 더 자세한 기업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사업보고서와, 기업보고서를 클릭하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2. 재무제표의 용어들

어디서 재무제표를 찾는지 아셨다면 이제 어떻게 읽어내야 할지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재무제표 용어에는 기본적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 부채, 자본 등의 읽어내기 쉬운 부분이 있고 PER, PBR, ROE, ROIC 등 읽어내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쉬운 부분부터 설명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이 부분도 자세히 읽을 줄 알아야 잘못된 읽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0. 연결재무제표. 별도 재무제표

일단 재무제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연결재무제표와 별도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헷갈리기도 하실 텐데요, 별도 재무제표의 경우 그 기업 하나만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고 연결재무제표는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수익까지 포함해서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SK텔레콤이 SK하이닉스의 주식을 갖고 있으면 그에 해당하는 수익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대부분은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분석을 합니다.

 

1.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이 단어들이 매우 쉽다고 하실 수 있지만 중요한 부분이 숨어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단 매출액의 경우 성장하는 기업에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배터리 기업들인 영업이익이 흑자나 적자 거의 사이에 있기 때문에 좋다고 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매출액으로 얼마나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어떤 회사가 얼마나 꾸준한 이익을 내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분야인데요, 그래서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를 쓴 회계사 사경인 씨는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순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한 번씩 일어나는 이익/손실을 적용하기 때문에 기업의 미래를 볼 때에 영업이익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2. PER, PBR

PER과 PBR은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만한 용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많이 헷갈리는 용어이긴 한데요, 간단하게 주가와 관련이 있는 용어이면서 PER는 순이익과 PBR은 자본총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PER는 기업의 성장성을 판별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당연히 자기 자본 대비 수익을 얼마나 내는가를 알아야 할 텐데요, 10조를 가진 기업이 1년에 1조를 번다면 PER 10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다만 이는 주가가 PBR 1의 경우일 때만인데요, 즉 주가가 자본과 동일한 수치를 가리킬 때에만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앞의 기업이 PBR 2를 기록하고 있다면 가진 자본은 10조인데, 주가는 20조에 해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PER도 여기서는 20이 됩니다. 그래서 먼저 PBR을 통해 자본 대비 주가는 어떻게 되어있나를 확인하고 PER를 확인하는 것이 정확할 것입니다. 

3.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 이자발생 부채, 자본금

자산은 부채+자본으로 형성됩니다. 결국 자본이 매우 중요한 위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본이 정체하거나 하락하는 기업은 이익을 내지 못하는 것이기에 좋게 보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부채가 많아 보여도 이자발생 부채가 적어 자본총계가 상승한다면 이는 크게 문제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자본총계가 중요한 이유는 자본금과 관련된 이유이기 때문인데요, 자본금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에 자본총계가 이르게 된다면 상장폐지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는 무조건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4. ROE, 영업이익률

ROE는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알려주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는 통상 10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는데요, 이보다 낮으면 성장성이 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는 "제재 무제 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를 쓴 양대천 씨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인데요, 그분은 20%가 넘어가면 그 사업분야에서는 배타적인 사업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일단 증가하면 좋은 지표이기에 두 부분의 상승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재무제표 검색부터 어려운 용어들의 설명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재무제표 읽기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05.31 - [투자전략 모음] - 주식투자,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것은? 요즘에는 개인투자자들의 엄청난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30대의 투자 비율도 엄청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식투자라는 것은 언제나 리스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