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여행관련주

하나투어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3.
반응형

하나투어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하나투어 주가그래프
하나투어 주가(2021.06.23)

하나투어 주가는 최근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한 후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달성한 고점은 사실상 이익이 잘 나고 있던 마지막 연도인 2018년에 찍은 최고점과 비슷할 정도입니다. 아직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았을 때에는 벌써 이전과 같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주가는 상승한 모습입니다. 다만, 변종 바이러스의 등장이 예상치 못한 흐름을 만들고 있기에 여행 시작이 늦어지게 된다면 하나투어에게 큰 악재이고 주가도 좀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얼마나 주가가 상승했는지 더 올라갈 수 있는지를 실적을 통해 예상해보고자 합니다. 과거와 비교해서 실적이 어떨지 생각해보고 이를 통해 투자 판단을 내려보고자 합니다. 먼저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하나투어 기업개요 사진
하나투어 기업개요

하나투어는 이름대로 대표적인 여행 관련 기업입니다. 그렇기에 코로나19에 가장 큰 타격을 받았고 뒤에 재무제표에서도 보겠지만 자산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적자가 더 나게 된다면 부채를 더 늘려야만 계속 유지될 수 있는 형편이기에 여행이 언제 시작될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또한 너무 많이 고평가 되어있을 경우 주가가 선행되어 더 이상 주가가 오르지 않을 수 있으니 이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서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하나투어 매출액,영업이익표
하나투어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하나투어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시게 되면 얼마나 큰 타격을 입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100억 정도씩 벌어왔지만 2020년에는 2000억 적자를 기록하면서 20년 벌 것을 다 날렸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도 432억 적자를 기록하면서 올해 정상화되지 않을 시에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하나투어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하나투어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자본총계가 손실에 비해 별로 안 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부채의 비율이 줄어들고 주식 수가 증가했다 보니 전환사채가 전환된 것처럼 보입니다. 즉 현재로는 부채로 손실을 감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도 큰 손실이 이어질 경우 부채가 더 증가하고 재무구조는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본총계가 100자리로 내려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도 1000억 정도에서 다시 회복되어 과거 1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다면 성장성은 보통 수준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하나투어 PBR표
하나투어 PBR(2017,2018,2019,2020)

하나투어 현재 PBR은 11.19배로 매우 높습니다. 자본이 하락했기에 사실상 2017년 말에 있었던 주가 평가랑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0억 자본총계가 11배 인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완전히 회복하더라도 당기순이익이 100억대라는 것과 현재에도 계속 적자를 내고 있다는 것은 주가가 고평가라고 볼 수 있도록 만듭니다.

 

4. 배당금

하나투어 배당금표
하나투어 배당금

올해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어서 기업의 미래성을 살펴보겠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하나투어의 여행 관련 사업은 사람들에게 즐길거리이기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보다는 수요가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나쁘진 않다고 여겨집니다. 현재 자본에서는 1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이면 괜찮을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자본이 작기에 큰 문제가 안될 것이라고 여겨질 수 있지만 100억의 당기순이익에 아직 적자인 기업인데 11배는 무거워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국내 대상 여행상품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결론

 

하나투어는 여행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코로나 19에 의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다만 코로나 백신으로 인해 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과거 실적이 나오던 주가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애매한 상황이 되면서 주가는 다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 11배라는 자본 평가는 당기순이익 100억 정도의 회사이고 아직 그마저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해 기록하지 못하는 회사에게는 크다고 여겨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회복되어도 실적을 봤을 때에는 정체나 하락의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