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화학주

효성티앤씨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8.
반응형

효성티앤씨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효성티앤씨 주가그래프
효성티앤씨 주가(2021.06.25)

효성티앤씨 주가는 올해 초부터 계속해서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주가 상승세가 단순히 뉴스로 올라간 것이 아니라 실적이 엄청나게 커지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2021년 2분기에는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가운데 그 이유로 효성티앤씨의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가 수영복, 스타킹 등 신축성 소재에 많이 쓰이고 이런 소재를 사용하는 의류업체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기대감으로 의류 소비도 증가하는 가운데 아직도 관심을 갖고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 기업 소개

효성티앤씨 기업개요 사진
효성티앤씨 기업개요

효성티앤씨는 섬유/무역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코로나19 이후 의류에 소비가 늘어나면서 실적도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래는 중국이 공격적인 투자로 공급과잉을 겪었었지만 코로나로 공급이 줄었고 홈트의 영향 등으로 트레이닝 복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좋아졌습니다. 게다가 스판덱스는 친환경 소재로 미래에도 수요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30% 정도인 만큼 수요만 증가되어 실적이 좋다면 투자하기엔 좋은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이어서 현재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효성티앤씨 당기순이익표
효성티앤씨 당기순이익(2018,2019,2020,2021(E))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801억을 기록하면서 직전 한 해 당기순이익을 넘어버렸습니다. 그렇게 올해 예상 당기순이익을 7000억대로 잡고 있는 가운데, 이는 현재 효성티앤씨가 가진 자본의 수치와 맞먹습니다. 즉, PBR 1을 가정했을 때 PER 1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현재에는 고평가 되었을 텐데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효성티앤씨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효성티앤씨 자산,부채,자본총계(2018,2019,2020,2021(E))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본총계는 7000억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런 기업이 자기 자본을 한 해에 번다니 엄청난 성장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채가 많은 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효성티앤씨 PBR표
효성티앤씨 PBR(2018,2019,2020)

현재 PBR은 5.03배 이전보다 높은 모습입니다만, 실적을 봤을 때에는 당연하다고 여겨집니다. PBR 5배라도 약 4조 이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7000억의 당기순이익으로 약 1조 5천억 정도의 자본을 만든다면 PBR은 2.6 정도 될 정도 낮아집니다. 거기서 수익이 똑같이 계속 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이 정도의 수익이 지속된다면 현재도 비싸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4. 배당금

효성티앤씨 배당금표
효성티앤씨 배당금(2018,2019,2020)

배당금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실적이 좋아지면서 배당금이 더 지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효성티앤씨의 섬유 사업은 친환경 섬유를 만들기에 긍정적이라고 여겨집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현재로서는 수요의 증가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세계 시장점유율 30%로 1위를 기록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이지만 현 실적을 유지한다면 충분히 괜찮다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효성티앤씨의 주력인 섬유 사업은 스판덱스의 호황으로 엄청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 실적이 계속 갈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이라는 것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의 실적만 예상된다면 현재 주가에서도 크게 문제 될 것 없이 투자하기 좋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