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기계.장비.도료

영풍정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9.
반응형

영풍정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영풍정밀 주가 그래프
영풍정밀 주가(2021.06.28)

영풍정밀 주가는 최근에 급등하고 변동성 있게 움직이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정치 테마주로 연관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인데요, 이전의 주가 흐름은 코스닥과 비슷한 흐름이지만 폭은 코스닥이 더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에 나타난 모습이 수급이 몰리는 현상이라면 주가는 더 상승할 것으로 여겨지고 아니라면 변동성만 보여주다 떨어질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 투자하더라도 코스닥의 흐름보다 나쁜 모습을 보인다면 바로 투자를 멈추는 것이 좋아 보이고 반대로 높다면 주가 상승을 이룰 수도 있다고 여겨지는데, 기본적으로 기업의 상황도 알고 있어야 어느 정도가 위험한지 알 수 있기에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영풍정밀 기업개요 사진
영풍정밀 기업개요

영풍정밀은 펌프와 밸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실적은 국내외 석유화학 설비투자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재 영풍정밀의 실적은 그렇게 크지 않으며, 자본도 아쉬운 모습입니다. 그래도 성장성만 갖게 된다면 주가 상승도 바라볼 수 있을 것인데요, 펌프와 밸브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을지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한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재무제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영풍정밀 당기순이익표
영풍정밀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매년 당기순이익은 10억 이상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안정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가진 자본에 비하면 아직은 성장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59억을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2020년도 마찬가지로 1분기 실적이 좋았던 것을 생각한다면 비슷한 실적이 예상됩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영풍정밀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영풍정밀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부채보다 자본총계는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좋지 않은 것은 실적이 있음에도 자본총계는 매년 감소하는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원래 이런 자본총계가 낮은 기업이 실적이 좋게 난다면 주가도 좋지만 자본총계가 계속 줄어든다면 매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실적이 자본총계를 상승시킬 수 있는가가 제일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영풍정밀 PBR표
영풍정밀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60배로 저평가입니다. 다만 과거에도 낮은 실적과 자본총계의 감소로 계속 저평가였습니다. 그럼에도 자본총계가 상승할 수 있다면 투자할만한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영풍정밀 배당금표
영풍정밀 배당금(2017,2018,2019,2020)

영풍정밀의 배당금은 작은 기업임에도 높은 모습입니다. 역으로 배당금이 손해를 입혔나 싶을 정도입니다. 배당수익도 좋지만 자본총계의 상승이 이루어져야만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영풍정밀의 펌프, 밸브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은 특별히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특별한 기술이 아니고는 수요가 더 중요해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좋은 시장점유율이라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다만 자본총계가 계속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여겨지며 자본총계의 상승만 일어날 수 있다면 투자에도 긍정적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영풍정밀은 펌프 및 밸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낮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총계는 계속 감소했고 주가는 저평가가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실적이 상향하여 자본총계의 상승만 만들 수 있다면 투자에도 긍정적이라고 여겨집니다. 누군가는 영풍정밀의 실적이 좋아질 것을 미리 알고 투자할 수 있기에 주가가 코스닥 주가 그래프보다 수급이 많을 때를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 주가 상승도 단기적으로는 코스닥보다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다시 코스닥보다 주가 그래프가 낮은 모습을 보여줄 경우에는 주가 상승도 어려울 것이고 투자하기도 아직은 애매하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