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전자관련주

코웨이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3.
반응형

코웨이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코웨이 주가그래프
코웨이 주가

코웨이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 하강을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고점을 찍은 후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코스피가 계속 상승할 때 코웨이는 매번 저점을 뚫고 내려갔습니다. 그래도 7월 1일에 코스피가 하락했지만 상승하면서 수급이 다시 좋아지나 하는 기대감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이전과 같이 코스피보다 수급이 안 좋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급이 나빠진다면 그만큼 조정의 가능성이 크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주가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고 실적도 좋기에 긍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있다고 여겨집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기업부터 재무제표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코웨이 기업개요 사진
코웨이 기업개요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입니다. 최근에는 너무 공기가 좋지 않아지고 있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미래 수요도 기대되면서 현재 실적도 좋은 기업입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서 어느 정도의 실적을 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코웨이 당기순이익표
코웨이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코웨이 당기순이익은 2020년도에 크게 성장하면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의 당기순이익도 낮은 편이 아님에도 더 좋아지고 있기에 성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258억으로 2020년의 한 해 당기순이익을 2021년이 넘어설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정말 주목해볼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코웨이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코웨이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부채가 자본과 비스하지만 자본의 성장이 매우 빠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조 정도에서 약 3년 만에 자기 자본의 절반인 5000억을 증가시켰습니다. 자기 자본에 비해 매우 높은 당기순이익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3. PER, PBR, 주가

코웨이 PBR표
코웨이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3.86배 고평가임에도 지금까지 생각하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자본이 늘어나면서 PBR이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고 여겨지며, 4000억 이상의 성장성에서 그렇게 비싸다고 볼 수도 없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코웨이 배당금표
코웨이 배당금

코웨이 배당금은 많이 아쉬워진 모습입니다. 1%로 배당금이 내려갔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코웨이의 사업은 환경가전 제품 사업으로 친환경과 관련이 있어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특별한 제품은 가능할 것이고 전체적으로는 수요가 중요합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좋은 시장점유율이라고 여겨집니다. 브랜드 네임도 좋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이지만 이정도 실적을 가진 회사가 저평가 일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장기적 우상향이 기대되면 매우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외 매출이 1조에 가까울 정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코웨이는 환경가전 제품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환경이 좋지 않은 시대에 각광받을 만한 기업입니다. 또한 계속된 당기순이익의 상승으로 실적도 매우 좋아지고 있는 모습이며, 현재 약간의 고평가임에도 그렇게 비싸다고 볼 수 없기에 투자에는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