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친환경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청정에너지, PBW 주식)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21.
반응형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청정에너지, PBW 주식) ETF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PBW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PBW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BW ETF란?

PBW ETF는 풍력, 태양열, 바이오 연료 및 지열 회사와 같은 순수 사업 분야를 넘어 재생 가능 에너지와 관련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자원 풍부 문제와 함께 효율성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기술 및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개발 및 판매하는 회사도 포함되며, 각 종목은 최대 보유 지분을 4% 안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 10년 주가 변화

PBW 주가 그래프
PBW 주가

PBW 주가는 다른 친환경 종목들과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지금도 높은 주가라고 볼 수도 있지만 미래성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는 할만하다고 여겨집니다. 이는 재생 에너지 분야가 수익성이 크게 난다기보다 국가들의 돈이 들어올 수밖에 없는 분야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3. 국가별 비중

PBW 국가별 비중표
PBW 국가별 비중

비중을 보시게 되면 미국이 85%에 가까운 비중으로 최근 살펴본 친환경 ETF 중에서는 미국 비중이 제일 높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중국, 캐나다, 홍콩, 칠레까지만 비중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즉, 이는 유럽권의 기업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미국, 중국, 캐나다를 보고 들어가야 하는 ETF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산업별 비중

PBW 산업별 비중표
PBW 산업별 비중

 

재생 에너지 장비 관련 비중이 제일 높지만 다른 사업들도 비중이 꽤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기업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연관된 기업들을 모두 넣다 보니 이렇게 다양해졌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재생에너지 분야에 국한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PBW 투자종목top10표
PBW 상위 10개 종목

각 종목이 4%의 지분을 넘지 못하기 때문에 보시게 되면 가장 높은 비중이 2.44%입니다. 확실히 수많은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성을 보유하려고 한 모습이 보이는데요, 문제는 관련 기업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특별히 친환경에 집중된 느낌이 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6. 배당금

PBW 배당금표
PBW 배당금

 

PBW 배당금의 경우 다른 친환경 ETF 배당금이 0.5% 정도의 비율을 보인데 반해 1%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의 기업들도 많이 포함되다 보니 배당도 좀 더 높은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7. 결론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는 재생 가능 에너지와 관련된 수많은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국가의 경우는 미국의 비중이 85%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높으며, 거의 미국, 캐나다, 중국 기업에만 투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재생에너지만으로 국한된 사업일 경우 주가가 느릴 수 있는데, 이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겠지만 반대로 너무 다양해서 재생에너지에만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ETF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