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친환경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 주식)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23.
반응형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 주식) ETF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친환경 ETF QCLN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QCLN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QCL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QCLN ETF란?

QCLN은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된 미국 상장 기업의 시가총액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서 광범위한 미국 상장 기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첨단 소재, 에너지 저장 및 변화 등의 업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는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10년 주가 변화

QCLN 주가 그래프
QCLN 주가

QCLN 주가 변화는 다른 친환경 종목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충분히 미래 가치가 뛰어난 종목이기 때문에 투자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친환경 ETF들이 각자 다른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고 전략도 다르기 때문에 종목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국가별 비중

QCLN 국가별 비중표
QCLN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ETF 설명에 나온 것과 비교하여 미국의 비중이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다만 미국에 상장돼있는 중국, 캐나다 등의 기업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중국 기업도 친환경 쪽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기에 충분히 관심을 가질 ETF인 것 같습니다.

 

4. 투자종목 TOP10

QCLN 투자종목top10표
QCLN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을 보시게 되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테슬라의 압도적인 비율과 10개 종목의 투자비율에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10개의 종목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적어도 상위 4 종목 정도는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5. 배당금

QCLN 배당금표
QCLN 배당금

배당은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친환경 ETF보다도 낮은 수준임으로 아쉽습니다.

6. 결론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QCLN 주식)는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된 미국의 상장 기업 시가총액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다만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된 기업이라는 이야기가 주관적인 관점이 될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테슬라가 보유비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유 비중이 높은 종목의 산업들을 찾아본 후에 자신의 투자관점과 맞다면 투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