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산업별

부동산, 리츠 관련주 6 종목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9.
반응형

부동산, 리츠 관련주 6 종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리츠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리츠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정보

1) 롯데리츠

부동산 투자회사(리츠)는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 운용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입니다. 지난 약 5년간(2015년 말~2021년 06월) 리츠 총자산 규모는 약 50.4조 원이 증가하였고, 리츠수는 174개가 증가하였으며 주로 임대주택에 투자하는 리츠가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향후 공모 상장 리츠가 활성화되고, 확정급여(DB) 형 퇴직연금의 리츠 투자 허용, 대체투자 수요의 확대 및 정부의 리츠 활성화 대책과 맞물려 리츠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설립 이후 2019년 05월에 현물출자를 통해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취득하였으며 2019년 10월에 롯데백화점 구리점, 광주점, 창원점 / 롯데아웃렛 율하점, 청주점 / 롯데마트 율하점, 서청주점, 의왕점, 장유점을 매입 및 책임임대차를 개시하였으며 2021년 3월에 롯데백화점 안산점, 중동점, 이천점 /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 이천점 / 롯데마트 계양점, 춘천점 / 롯데마트몰 김포물류센터를 매입 및 책임임대차를 개시하여 보유 부동산의 운영(임대, 관리, 처분)을 통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수익을 제공하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SK디앤디

SK디앤디는 부동산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사업은 오피스텔 분양사업, 호텔 및 상가 개발/임대운영 시장에서도 진출하여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물류센터 투자 및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은 풍력, 태양광, ESS, 연료전지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매출 비중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SK디앤디의 매출 비중은 2021년 반기 기준 약 90% 정도가 부동산 개발/운영사업이며, 에너지 사업 2%, ESS사업 5%, 가구사업 3%를 이루고 있습니다.

 

3) 제이알글로벌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의 주요 사업은 부동산의 취득, 관리, 개량 및 처분, 부동산의 개발, 부동산의 임대차 등의 방법으로 자산을 운용하여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기초 자산은 파이낸스 타워로 벨기에 연방정부, 금융회사가 밀집한 핵심 오피스 지역인 브뤼셀 중심 업무지구 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 ESR 켄달스퀘어리츠

리츠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자기 관리 리츠(자산운용 전문인력을 포함한 임직원을 상근으로 두고 자산의 투자ㆍ운용을 직접 수행하는 회사), 위탁관리 리츠(자산의 투자ㆍ운용을 자산관리회사에 위탁하는 회사 ), 기업구조조정 리츠(법에 따른 기업구조조정부동산을 투자대상으로 하며 자산의 투자ㆍ운용을 자산관리회사에 위탁하는 회사)로 구분됩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위탁관리 리츠에 해당합니다. 즉, 자산관리회사에 위탁 운용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신한알파리츠

신한알파리츠가 투자한 크래프톤 타워(구. 알파돔 타워 IV)가 위치하고 있는 분당권역은 평균 공실률(상가나 건물 등이 얼마만큼 비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1.6%로 안정적인 오피스 임대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판교 권역의 경우 지난 분기 알파리움 타워 2 삼성메디슨의 타 권역 이전으로 발생한 공실 면적을 NC소프트가 모두 해소하면서 다시 0%의 공실률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리고 더 프라임타워, 대일빌딩, 신한 L타워, 트윈시티 남산이 위치한 도심권역(CBD)은 2021년 2분기 9.1%의 공실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초대형 및 대형 오피스를 중심으로 공실 해소가 이루어지면서 공실률은 전분기 대비 0.5% p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투자한 삼성화재 역삼빌딩이 위치한 강남권역(GBD)은 2021년 2분기 4.9%의 공실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흡수 면적이 최근 5개년 간 역대 최고치인 84천 평을 기록하며 공실률은 전분기 대비 1.9% p 하락하였습니다.

 

6) 코람코에너지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수도권 및 지방지역 등 전국에 주유소 187개를 보유 중이며, 자산규모는 2021년 02월 말 기준 약 1조 455억 원입니다. 다른 리츠들이 거의 주택 위주로 되어있는 것과 달리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주유소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