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산업별

식료품 관련주, 대장주 기업정보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20.
반응형

식료품 관련주, 대장주 기업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료품 관련주, 대장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료품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CJ제일제당, 샘표식품, 풀무원 순서대로 기업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맨 아래 링크에는 라면 관련주 농심,오뚜기 삼양식품에 관한 정보가 있습니다.)

 

 

 

1. 기업정보

기업정보를 살펴보기에 앞서 식품 대장주는 많은 자본과 좋은 실적을 보여주는 CJ제일제당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다른 2 종목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주입니다. 다만 라면 관련주에서 농심, 오뚜기, 삼양을 다루었기에 여기서 제외하고 소개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국내 식품업계 1위 회사로 이 위치는 계속해서 유지해나갈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실적이 매우 좋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도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이 9% 증가, 온라인, B2B, 편의점 경로를 합친 비중이 40% 넘는 판매 채널 다양화를 비롯해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21 2분기 매출 미국 쉬완스를 포함한해외 매출은 1조 103억 원,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서 만두가 시장점유율 1(38%) 차지하였고 중국, 일본 등에서‘k푸드’ 바람이 불면서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CJ제일제당의 경우는 국내로 한정하기 어려운 식품회사로 해외 매출도 많다는 것은 미래에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또한 식품사업뿐만 아니라 바이오 사업도 매출이 24% 증가, 영업이익이 75% 증가했으며, 20% 영업이익률로 CJ제일제당의 고부가가치 핵심사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CJ대한통운의 지분도 많이 가지고 있으니 안정성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인상 관련해서도 식품 기업들의 부담이 컸었지만 CJ제일제당이 가공식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2) 샘표식품

샘표식품은 최근 주력인 간장류 관련설비 증설에 수 백억 했습니다. 최근폰타나’, ‘티아 시아 키친’등티아시아키친’등 비 장류 매출 확대에 신경 쓰고 있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장류가 압도적인데요, 대표적인 주력 조미료연두등도 콩을 발효해 만드는 제품이기에 장류 투자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주들의 경우 샘표식품이 순이익이 계속 늘어나면서도 배당을 늘리지 않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었지만 이에 대해 설비투자를 진행하기 위한 것임을 밝히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가 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지고 배당금액 증가로 이어질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장류 1위라는 것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 풀무원

풀무원은 최근 냉면, 막국수 혁신적인 여름 생면 신제품들이 좋은반응을 얻으며, 지난달 매출이 전 년 대비 84.3% 고성장했습니다. 생면 공장을 새로 지어서 생산 라인을 증설했음에도 폭발적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풀무원에게는 매우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2분기 실적이 약간 부진했는데, 이는 미국 현지 생산능력이 부족하여 일부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했는데, 운임 비용 상승으로 수익성 악화된 것인 큰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그럼에도 중국에서 증설한 가공두부가 판매되면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두 자릿수이기 때문에 결국 이후 이익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결론

지금까지 식료품 관련주, 대장주 기업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투자를 한다면 당연히 식품기업 1위인 CJ제일제당이 눈에 들어오지만 샘표식품과 풀무원도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 링크에 있는 라면 관련 식품 종목들도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어떤 식품 기업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지 생각해봐야 할 텐데, 해외 수출까지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8.20 - [관련주 기업정보/키워드별(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 라면 주식, 관련주 기업정보

 

라면 주식, 관련주 기업정보

라면 주식, 관련주 기업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면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면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관련주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