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키워드별(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국내 OLED 관련주 7 종목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10.
반응형

국내 OLED 관련주 7 종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OLED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OLED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정보

1) 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는 첨단소재 제조업을 하는 기업으로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태양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디스플레이 소재(디스플레이용 투명 전도성 전극) 18%, 반도체 소재(반도체 웨이퍼 식각액) 20%, 태양전지 소재(Solar cell용 투명 전도성 전극) 18%, 이차전지 소재(이차전지 도전재) 12%, 기타(열차단 필름 소재 및 기타 기능성 소재) 30%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소재의 경우, 매출 비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2) 한송네오텍

한송네오텍은 OLED 제조 공정 중 핵심공정인 유기물 증착공정과 관련된 "파인 메탈마스크(FMM)" 연관 장비 및 검사장비를 주력제품으로 박막 봉지 공정과 모듈 공정 관련 장비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OLED Mask 공정장비 사업 및 OLED 박막 봉지 공정장비 사업, OLED Module 공정장비 사업을 가지고 있으며, 신성장동력으로 세계 최초 WOLED Mask 인장기 사업 및 Flexible Laminator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LED 공정 장비 매출 비중만 85%가 넘기 때문에 단일 사업에 가깝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3) 코디

코디의 종속회사까지 포함한 사업부문은 코스메틱, 용기사업, 화장품 유통, 디바이스솔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앞의 3가지 사업 모두 화장품과 관련된 사업으로 OLED와는 관련이 멀어보이는데요, 디바이스솔루션 부문만 디스플레이 검사 부품인 PROBE UNIT A/S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출 비중이 0.4%이기에 화장품 관련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을 OLED 관련주에 담은 이유는 관련주의 종목만 보고 투자해서는 매우 작은 비중인 경우도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4) 참엔지니어링

참엔지니어링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장비 회사로서 LCD, OLED, QD-LED, 마이크로 LED 등 디스플레이 패널 제작 공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을 정밀 광학계와 레이저, 잉크 모듈 등을 이용하여 수리하는 리페어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불량 부위를 제거하고 수리하여 정상품으로 만들어줌으로써 수율을 향상해주는 장비입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패널 공정 상 결함을 수리하는 리페어 장비 제조 및 서비스 제공의 매출 비중이 약 96%로 단일 사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는 전지박 사업(전지박, 동박)과 첨단소재 사업부문(전자소재, 바이오)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문에 OLDE 소재 사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독자적인 OLED 재료 및 기능성 신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 비중은 전지박 사업부가 약 65%이며, 첨단소재 사업부가 약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용 동박의 수요가 증가되면서 OLED 관련 비중은 낮아졌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6)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용 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입니다. 중소형 증착기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이 추정되는 기업입니다. 매출 비중은 국내 55%, 해외 38%, 상품/서비스 6%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 와이엠씨

와이엠씨는 디스플레이 제조공정 중 증착공정의 박막형성 및 디스플레이 Panel 제조공정중 증착공정에서 필요한 배선재의 재료인 타겟과 관련 부품인 Backing Plate,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부품을 연구개발 생산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소형 제품부터 디스플레이 대형 제품까지 대응 가능한 가공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매출 비중은 디스플레이 부문(Target, B/P)이 27%,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부품이 17%, 용역(LCD 제조설비 이설) 42%, 기타(반도체) 13%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반도체 관련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