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은행, 금융

글로벌 대형, 중형 금융 ETF(IXG)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21.
반응형

글로벌 대형, 중형 금융 ETF(IXG)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대형, 중형 금융 관련 ETF(IXG)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XG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IXG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XG ETF란?

IXG ETF는 대형 및 중형 글로벌 금융주의 시가총액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전 세계은행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 금리 상승시기에 수혜가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데요, 다만 미국의 비중이 작다거나 은행 서비스의 비중이 투자보다 매우 높다면 주가가 정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IXG 주가 그래프
IXG 주가

IXG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주가가 한 번 올라간 후에는 2~3년간 정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금리 상승시기에 주가가 올라가고 있다는 점은 은행 서비스의 비중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 분야가 더 높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IXG 국가별 비중표
IXG 국가별 비중

미국 비중이 50%를 보여주고 있으며, 나머지 비중을 다른 국가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비중이 다른 ETF에 비해 낮기는 합니다만 주가가 우상향 하지 못할 정도의 비중은 아닌 듯싶습니다. 미국 비중이 높아야 수급도 좋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아쉽긴 합니다. 

 

4. 산업별 비중

IXG 산업별 비중표
IXG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은행 서비스가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험과 투자가 이어서 비중이 높습니다. 다행히 은행 서비스의 비중이 낮은데,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투자 비중이 많아야 주가 상승이 우상향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5. 투자종목 TOP10

IXG 상위 투자종목표
IXG 상위 10개 종목

버크셔 해셔웨이, JP모건 체이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 등 매우 유명한 종목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들은 주가가 우상향 하는 기업들입니다. 그렇기에 투자 방향 자체는 매력적인 편이라고 생각되며, 은행 서비스 비중도 높았기에 금리 상승시기에 수혜를 더 받을 것입니다.

 

6. 배당금

IXG 배당금표
IXG 배당금

은행 관련 ETF 중에서는 보통과 살짝 높은 정도 중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은행 서비스만 있다면 배당금이 더 지급되겠지만 투자도 섞여 있기에 보통인 듯싶습니다.

 

7. 결론

iShares Global Financials ETF(IXG)는 미국을 포함하여 다양한 글로벌 금융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은행 서비스가 높으면서도 주가가 우상향 하는 우량주에도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약간 애매하다고도 생각될 수 있는 ETF라고 여겨집니다. 은행 서비스 부분의 배당금은 안되면서 대신 주가가 정체할 확률이 조금 더 낮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가 상승을 기대하신다면 미국 비중이 높고 투자 부문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