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매일유업 주가 분석(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4. 17.
반응형

매일유업 주가 분석(배당금)

매일유업 주가(2021.04.16)

* 기업소개

매일유업 기업개요

 

매일유업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유제품 관련 회사입니다.

매일우유는 아마도 모를 실 분이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유명한 브랜드인 만큼 기업개요에서도 상위 3개 업체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제품에서 인정받는 만큼,

새로운 사업이 또 있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최근 엄청난 소식이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남양유업의 불가리스가 코로나 19를 억제한다는 기사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잘못된 광고로 밝혀졌죠.

이로 인해 남양유업의 주가는 크게 왔다 갔다 했고 영업정지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몇 개월간 영업정지가 될 경우, 경쟁사인 매일유업에게는 반사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브랜드 이미지의 훼손으로 매일유업의 유제품이 더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소식(2)

 

매일유업이 새롭게 확장해가는 건강식 사업입니다.

건강에 관해서는 코로나 19로 관심이 더 많아진 만큼,

좋은 건강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을 수도 있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매일유업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시면,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의 증가는 시장의 확대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와 동시에 영업이익에서도 꽤 좋은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유제품 관련이 기본적인 식품에 들어가다 보니,

코로나 19에도 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매일유업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자본총계의 증가가 눈에 띕니다.

자본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면서도 부채는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재무건전성은 좋아 보이고 계속된 성장은 매력적인 종목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3. PER, PBR, 주가

 

매일유업 PER, PBR(2017,2018,2019,2020)

현재 PER는 10을 기록하였으며, 과거 4년 동안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10 정도는 무난한 수치로 보입니다.

 

PBR의 경우 과거 고평가의 모습에서 현재는 조금 내려왔습니다.

사실 1이 넘으면 고평가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매일유업의 경우, 자본이 440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는 고평가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는 자본에 비해 고평가로 보기는 어렵고

이전부터 PBR이 내려온 상황에서 영업이익이 증가 추세로 좋은 모습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투자에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4. 배당금

매일유업 배당금

 

매일유업의 배당금은 0.5~1%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야 합니다.

낮아진 PBR과 증가된 영업이익은 투자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매일유업의 유제품 사업과 건강식 사업은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사람들의 필수 식품이고 건강식은 코로나 19로 건강에 관심이 커진 만큼 좋다고 여겨집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에 의한 효율은 어렵다고 여겨집니다.

     생산기술이 향상이 가능할 수 있지만 원재료 공급과 사람들의 수요에 제한을 받을 것 같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백색우유 시장에서 3대 회사로 되어있고 사람들에게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그만큼 시장에서도 좋은 점유율로 볼 수 있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PBR을 보면 고평가라 할 수도 있지만

     자본의 양에 비해 그렇게 고평가는 아닙니다. 

     이전보다 PBR이 낮아진 만큼 투자하기엔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매일유업의 수출 비율은 2~3% 정도라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수출이 약해졌다고 하니,

     얼마나 수출 비중을 늘릴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특수분유를 판매하는 만큼, 아이들이 적어지는 대한민국에서보다

     해외시장을 노리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결론

 

매일유업은 대표적인 유제품 회사로 꾸준한 영업이익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도 좋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PBR은 낮아진 모습입니다.

자본의 총량이 적기 때문에 PBR이 1 이하로 낮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이며,

계속된 성장은 투자에 매력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수출에서 좋은 모습은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건강식 브랜드가 새롭게 좋은 성장을 보인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성장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