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신흥 시장

홍콩, 중국 관련 미국 ETF(FXI)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12. 13.
반응형

홍콩, 중국 관련 미국 ETF(FXI)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콩, 중국 관련 미국 ETF(FXI)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FXI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FXI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XI ETF란?

FXI ETF는 홍콩 증권 거래서에서 거래되는 50대 중국 주식의 시가 총액 지수를 따르는 ETF입니다. 중국 대형주들이 대부분 들어가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투자하기 좋은 ETF라고 여겨집니다. 다만 중국은 규제가 심해서 조정 폭이 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FXI 주가 그래프
FXI 주가

FXI 주가는 우상향 하지 않고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신흥시장 ETF들의 공통점인데요, 미국처럼 수요가 몰리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우상향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이유로 주가가 폭락했을 때에 투자하기 적합한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FXI 국가별 비중표
FXI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은 홍콩 10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홍콩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기 때문인데요, 다른 국가에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 그리고 다른 국가와 혼합해서 투자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종목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중국, 홍콩에만 투자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한 종목입니다.

 

4. 산업별 비중

FXI 산업별 비중표
FXI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제정과 기술이 반반 그리고 소비재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재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아쉬운 포트폴리오라고 여겨집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은 소비재를 주목해보는 것이 좋아 보이는데 아쉽긴 합니다.

 

5. 투자종목 TOP10

FXI 상위 10개 종목표
FXI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에서는 잘 알려진 텐센트와 알리바바 등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주가가 보장받지를 못합니다. 조심해서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6. 배당금

FXI 배당금표
FXI 배당금

FXI 배당금은 1.8%로 보통 수준입니다. 높은 주가에서 산다면 크게 물릴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낮은 가격에서 사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배당금도 좀 괜찮은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7. 결론

FXI ETF는 중국 관련 우량주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 중국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주목해볼 만한 종목입니다. 다만 주가가 우상향 하지 않기에 투자 전략이 필요하며, 소비재가 적다는 것도 명심하고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