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유럽

유럽 관련 미국 ETF(EFA)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12. 14.
반응형

유럽 관련 미국 ETF(EFA)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 관련 미국 ETF(EFA)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FA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EFA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FA ETF란?

EFA ETF는 유럽, 호주 및 극동 지역에 기반을 둔 선진 시장 증권의 시가 총액 지수를 추적하는 ETF로 미국, 캐나다 등을 제외합니다. 유럽 관련이긴 하지만 일본이나 호주와 같은 국가의 종목들도 많이 포진되어 있는데요, 이 국가들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생각된다면 생각해볼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를 위해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EFA 주가 그래프
EFA 주가

EFA 주가는 계속 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그래프에서도 보시다시피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큰 편으로 조정 시에 주가가 크게 흔들립니다. 따라서 고점에서 사는 것은 매우 부담이 큰 종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주가 조정 시에 더 담아갈 수 있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EFA 국가별 비중표
EFA 국가별 비중

EFA의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일본이 2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영국, 프랑스, 스위스, 독일 등 유럽에서 잘 나가는 나라들이라고 생각할만한 국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중으로 보았을 때에 유럽> 일본> 호주> 홍콩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가 마음에 든다면 투자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4. 투자종목 TOP10

EFA 상위 10개 종목표
EFA 상위 10개 종목

EFA 상위 종목은 이름이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형주와 중형주 위주로 시가총액을 맞추어 나가기 위함이라고 여겨지는데요, 또한 각 비중은 매우 낮게 포진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각 국가의 지수가 좋으면 긍정적인 ETF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5. 배당금

EFA 배당금표
EFA 배당금

EFA의 배당금은 2.2%로 보통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높은 주가에서 산다면 리스크가 큰 것은 물론 배당수익률노 매우 낮아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결론

EFA ETF는 유럽, 일본, 호주, 홍콩 등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 이러한 국가들에 투자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ETF입니다. 다만 주가 변동성이 매우 큰 편이라 조정 시에만 투자할 것을 권장드리며 개인적으로는 한 국가만 투자하는 것은 아니라서 매력은 조금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