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건설주

유진기업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12. 30.
반응형

유진기업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멘트 관련주 유진기업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전망을 시작하기 전에 일단 시멘트 섹터의 미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는 단기적 주가 흐름과 장기 투자에 적합한지 등을 알아볼 것입니다.

 

1. 시멘트 섹터

시멘트 섹터는 건축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또 중요한 한 가지는 현금이 많이 풀려서 시멘트 가격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현금 유동성의 수혜도 많이 받았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문제는 이후에 금리 상승과 건축 관련 공약이라는 반대되는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리 상승은 현금을 줄이고 시멘트 가격을 낮출 것이며 이는 확정적으로 이루어질 일입니다. 반대로 내년 대선에서 모든 후보자들이 거의 주택 공급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될 것 같습니다. 이 상충되는 이슈가 어떻게 영향을 줄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유진기업 주가 흐름과 장기적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흐름

유진기업 주가
유진기업 주가

유진기업 주가는 10월 말부터 높은 거래량의 양봉을 좋아 보였지만 한 지점을 계속 넘어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에는 결국 하락 추세로 이어졌는데요, 최근에도 왠지 비슷한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높은 거래량에 매도세가 강한 모습이 조금 나오고 있기 때문에 바로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어서 장기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장기적 전망(재무제표 분석)

1) 당기순이익

유진기업 당기순이익
유진기업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2021년 1,2,3분기 당기순이익 합계는 526억 보통 수준의 순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이익의 변동성이 큰데, 이 정도라면 그래도 괜찮은 편에 속하는 듯 보입니다. 그러나 가진 자본에 비해서는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유진기업 자산,부채,자본총계
유진기업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인데요, 이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자본의 2~3배까지는 생각해볼 수 있지만 현재 부채가 자본보다 많아지는 속도가 빠른 모습입니다. 장기투자로도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3) PBR, 주가

유진기업 PBR
유진기업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40배(주가: 4,835원)로 저평가입니다만 막대한 부채와 애매한 순이익으로 이를 벗어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부채를 줄여나가면서 자본을 늘려나가야 할 텐데, 현시점에서는 어려워 보입니다.

 

4) 배당금

유진기업 배당금
유진기업 배당금(2017,2018,2019,2020)

배당금액을 높여주며 배당 자체는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다만 기업이 장기적으로 좋지 않을 것이기에 좋다고 봐야 할지 애매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장기투자로는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4. 결론

유진기업은 시멘트 관련 종목으로 현금 유동성의 증가에 수혜를 받았다고 보입니다. 다만 이후에는 건축 경기의 확대와 금리 상승이라는 요소들이 맞부딪힐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투자하기 적합한지는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소식들이 먼저 주가에 영향을 줄지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