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특이한 운영방식

미국 알고리즘 운영 ETF(IEDI)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2. 1. 3.
반응형

미국 알고리즘 운영 ETF(IEDI)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알고리즘 운영 ETF(IEDI)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EDI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IEDI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EDI ETF란?

IEDI ETF는 대형, 중형, 소형 미국 주식을 기계 학습 알고리즙을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ETF입니다. 모든 종목들이 미국 기업들이라는 점은 주가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기 쉽다는 점에서 긍정적인데요, 다만 기계 학습 알고리즘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괜찮을지는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IEDI 주가
IEDI 주가

IEDI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 하면서 좋은 모습입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큰 폭의 조정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계가 운영한다 하더라도 이 정도의 데이터가 있다면 맡겨볼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만 기계도 미국 증시와 비슷한 흐름이라는 점에서는 크게 특별하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ETF에 어떤 산업과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산업별 비중

IEDI 산업별 비중
IEDI 산업별 비중

산업비중은 소비 섹터에 많이 치중해있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이 일시적인 포트폴리오인지 장기적인 포트폴리어인지는 애매한데, 소비 섹터가 많았다는 점은 코로나 이후 시기에 매우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금리 상승시기에는 소비가 위축될 수 있어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투자종목 TOP10

IEDI 상위 10개 종목
IEDI 상위 10개 종목

상위 종목을 보더라도 소비관려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평범한 ETF처럼 산업이 펼쳐져 있는 것보다는 색깔이 확실해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비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기 원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배당금

IEDI 배당금
IEDI 배당금

배당금 자체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아쉽습니다. 주가가 비슷하다면 배당금이 높은 ETF를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6. 결론

IEDI는 기계 알고리즘이 운영하는 ETF로 소비 섹터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말하면 소비 섹터에 몰려있고 비중 조정을 통해 안정성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면서 배당금이 높은 종목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