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인공지능&로봇

미국 인공지능 운영 ETF(QRFT)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2. 1. 3.
반응형

미국 인공지능 운영 ETF(QRFT)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인공지능 운영 ETF(QRFT)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QRFT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QRFT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QRFT ETF란?

QRFT ETF는 인공 지능의 도움을 받아 미국 대형주 주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ETF입니다. 이 펀드는 품질(수익성 기준), 규모(시가총액 기준), 가치(장부 가격 기준), 모멘텀, 변동성 등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주요 요인을 균형 잡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QRFT는 각 개별 요소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평가하고 300~350개의 회사를 구별합니다. 월별 단위의 조정으로 높은 포트폴리오의 회전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QRFT 주가
QRFT 주가

QRFT 주가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 이후 거의 다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는 알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그럼에도 충분히 인공지능 투자를 믿을 수 있다면 생각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QRFT 국가별 비중
QRFT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에서는 미국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주가가 우상향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장기투자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4. 산업별 비중

QRFT 산업별 비중
QRFT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기술과 바이오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다만 포트폴리오의 회전율이 높기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비중을 계속해서 가져갈지는 의문입니다.

 

5. 투자종목 TOP10

QRFT 상위 10개 종목
QRFT 상위 10개 종목

투자 종목에서는 유명한 미국 우량주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비중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안정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미국 대형주 ETF와 비슷하기에 인공지능의 역량이 매우 크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6. 배당금

QRFT 배당금
QRFT 배당금

배당금 자체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아쉽습니다. 배당금을 거의 받지 못한다는 점은 매우 아쉽다고 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7. 결론

QRFT ETF는 인공지능이 관리하는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어느 정도 기준을 가지고 있어서 시장보다 좋은 주가를 보여준다면 기대가 되기는 하지만 보통 수준으로 머무를 시에 배당금이 거의 없다는 점은 매우 아쉬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