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건설주 비교

HDC현대산업개발 VS 현대건설 주가(건설주 주식투자)

by 실주블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
반응형

HDC현대산업개발 VS 현대건설 주가(건설주 주식투자)

 

내일 살펴볼 HDC 현대산업개발과 현대 건설은 모두 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건설주입니다. 국내 주택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주택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정책으로 주택공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요, 실제 실적도 좋게 변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주가가 어떻게 평가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기대수익률을 잡기 위해 중요할 것입니다. HDC 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의 성장성을 먼저 비교해 보고 어떤 것이 현재 주가에서 더 투자하기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각각의 자세한 분석은 맨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 건설주 성장성 비교

현대건설 자본총계표
현대건설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현대건설의 자본총계는 8조 7천억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944억으로 약 7000억의 당기순이익이 올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PBR이 1이라면 PER는 11~12 정도가 될 것입니다만, 현재 PBR(자본 대비주가)은 0.94배로 주가는 57,000입니다. 이 정도의 PBR이라면 PER는 10 정도가 될 것이며 이는 평균 수치라고 여겨집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자본총계
HDC현대산업개발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HDC현대산업개발의 자본 총계는 2조 7천억정도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916억을 기록했으며 올해 당기순이익 예상이 3500억 정도로 되고 있습니다. PBR이 1일 경우, PER는 8 정도가 되는 수치입니다만 현재 PBR 0.70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가는 29,550원입니다. 따라서 PER는 더 낮은 모습으로 성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대건설은 고평가가 자주되었던 반면에 HDC현대산업개발이 고평가가 되었던 것은 사업을 분할해서 상장된 2018년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HDC산업개발의 주가가 고평가 되었던 적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두 기업 모두 자본과 부채의 비율은 비슷하기 때문에 성장성이 생기기만 한다면 HDC산업 개발의 주가가 계속 적을 것이라고 볼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장성이 있는 주식은 어떻게든 결국 자기 시세에 맞는 주가를 갖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 결론

결국 현재 현대건설은 고평가 되었던 적은 많았기에 다시 고평가 될 수도 있지만 성장성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대신 HDC현대산업개발은 자본이 적지만 좋은 당기순이익 그리고 저평가를 통해 매력적인 종목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한다면, 현재의 주가도 정체되기보다는 우상향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HDC현대산업개발에 투자하는 것이 기대수익률이 더 높다고 여겨지며, 장기투자로 생각하시고 하시기에 더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성이 둔화될 때까지는 적어도 3~4년은 더 걸릴 것으로 보이기에 그동안에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2021.05.16 - [주식종목 분석/건설주] -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올해 초에 최고점을 찍은 이후로 조정 상태에 들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도 계속 투자할 만한지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건

minvestment-stock.tistory.com

2021.04.23 - [주식종목 분석/건설주] -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는 경기회복의 가능성에 오르고 있다고 보이는데요, 건설주인 만큼 관심있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에 괜찮을지,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