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ODEX(삼성)

KODEX 코스피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31.
반응형

KODEX 코스피 ETF 분석

KODEX 코스피 주가 그래프
KODEX 코스피

KODEX 코스피 주가는 최고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코스피 중 우선주를 제외한 종목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를 추종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최근 주가가 좋았기 때문에 높은 모습입니다. 반면 이러한 지수 추종의 경우 아주 먼 미래에는 당연히 올라갈 가능성이 높지만 단기적으로는 좋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이는 현금 유동성 때문입니다. 현재 현금이 많이 풀리면서 자산 가격이 올라간 상황인데 금리 상승시기에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 구성종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KODEX 코스피 구성종목 TOP10

KODEX 코스피 구성종목 top10도형
KODEX 코스피 구성종목 top10

KODEX 코스피 구성종목은 시가총액 순위대로 비중을 포함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비중이 압도적입니다. 당연하게도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의 주가를 추종할 것이기에 코스피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안정성은 높겠지만 수익성에서는 확연히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정한 우량주 개별 투자 쪽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시가총액 높은 우량주들은 쉽게 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며, 수익은 더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이어서 분배금 및 투자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 KODEX 코스피 분배금 및 투자의견

KODEX 코스피 분배금표
코스피 분배금

KODEX 코스피 분배금은 1.5% 정도로 ETF 중에서는 보통 수준입니다. 결국 이번 ETF에 투자할 것이라면 삼성전자 1개에 투자하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삼성전자도 안정성에서는 매우 높은 기업이다 보니 수익률이나 배당금에서 삼성전자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현금 유동성이 높아진 지금 시기에 코스피 추종은 좋은 수익률을 가져다주기 어렵다고 판별되며, 미래에 기대되는 2차 전지 ETF나 개별 우량주 종목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