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지수추종, 우량주

SPDR S&P 500 ETF(SPY 주식)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20.
반응형

SPDR S&P 500 ETF(SPY 주식)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SPDR S&P 500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SPDR S&P 500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SPDR S&P 500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PDR S&P 500 ETF란?

SPDR S&P 500 ETF는 미국에 설립된 상장지수 펀드로 S&P 500 지수를 추적합니다. S&P 500 지수의 모든 500개 주식을 대표하는 포트폴리오로 구성이 되며, 주로 미국 대형주의 비중이 높습니다. 배당금은 매 분기별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국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종목에 대한 부담 없이 투자 가능한 ETF입니다.

 

2. 10년 주가 변화

SPDR 10년 주가 변화 그래프
SPDR 10년 주가 변화

SPDR ETF의 10년간 주가 변화를 보시게 되면, 미국 지수들이 10년간 꾸준히 우상향 한 것처럼 현재 최고 주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 세계에서 수급이 가장 몰리는 나라이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종목에 대한 부담 없이 장기로 투자를 하실 분들에게 좋은 종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 투자종목 TOP10

SPDR 상위 10개 종목표
SPDR 상위 10개 종목

SPDR ETF 상위 10개 종목을 보시게 되면, IT 업계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만 해도 비중이 10%가 넘으며, 상위 10개 종목을 합쳐서 비중은 약 28%에 이릅니다. 사실상 우량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에 안정성 면에서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배당금

SPDR 배당금표
SPDR 배당금

SPDR ETF의 배당금은 1년에 약 5.57달러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1%대로 사실 높은 배당은 아니지만 주가 상승까지 같이 바라볼 수 있기에 긍정적입니다. 이 배당금은 4분기에 걸쳐서 지급되니, 약 1번 배당 때에 1.4달러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결론

SPDR S&P 500 ETF는 미국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종목으로 우량주들이 묶여있어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10년간 우상향 한 ETF로 종목을 고르기 어려운 분들이 장기투자를 하기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투자에서 베이스로 깔고 가면 좋은 주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SPY 주식은 누구나 예금처럼 넣어두기 좋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