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hares MSCI 신흥 시장 ETF (EEM 주식)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iShares MSCI Emerging Markets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EM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EEM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EM ETF란?
EEM은 시가총액으로 가중된 신흥 시장 기업의 지수를 추적합니다. 대형 및 중형 이머징 마켓 주식을 중심으로 하며, 모든 소형주 회사를 배제합니다. MSCI 지수를 따르기 때문에 EEM은 한국을 신흥국으로 간주하며, FTSE 기반의 라이벌 VWO는 EEM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신흥 국가의 대형주 주식에 투자하는데, MSCI 지수를 따르기 때문에 한국에도 투자하는 ETF입니다.
2. 10년 주가 변화
EEM의 주가 변화를 보시게 되면 미국 우량주들을 담았던 ETF와는 다르게 변동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에도 주가가 계속 우상향 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현재 현금이 많이 풀리면서 주가는 크게 상승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투자는 위험성을 동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상위 10개 국가
상위 10개 국가를 보시게 되면, 홍콩의 비중이 30%로 매우 높은 모습이며, 이후 대만, 대한민국 정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흥 국가에서 홍콩과 대만, 한국, 인도를 합치면 거의 3분의 2 비중에 이르기 때문에 이 4개의 국가를 중심으로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분명 충분히 미래성이 있기는 하지만 미국 주식 ETF보다 수익을 더 가져다줄 수 있을지에는 의문부호가 붙습니다. 또한 매수 타이밍을 최대한 싸게 해야 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4. 산업별 비중
산업별에서는 역시 기술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신흥 쪽이더라도 성장성 있는 종목에 투자하고 싶은 것은 거의 모든 주주가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다만 재정이 20%라는 것은 크게 와닿지 않는데요, 이 부분의 해석은 조금 나누어질 것 같습니다. 좋게 볼 수도 있고 나쁘게 볼 수도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5. 투자종목 TOP10
대만의 반도체가 유명하지만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경우 중국 규제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가 있기에 믿음이 가지는 않습니다. 잘 아는 삼성전자가 3.8% 정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종목의 매력도가 매우 크다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6. 배당금
EMM 배당금의 경우 1.5% 정도로 보통 수준입니다. 다만 위에서 보셨다시피 주가가 변동성을 보이기에 신흥 국가의 미래성을 보고 투자하더라 더 낮은 주가에서 잘 매수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는 배당을 좋게 받는 것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7. 결론
iShares MSCI 신흥 시장 ETF는 10년간 변동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것은 역시 유동성의 증가가 큰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투자를 하더라도 주가가 더 떨어진 후에 하는 것이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미국의 우량주 ETF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자신의 투자 관점이 확실해야 투자하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