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신흥 시장

미국 신흥시장 소비자 ETF(ECON)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18.
반응형

미국 신흥시장 소비자 ETF(ECON)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신흥시장 소비자 관련 ETF(ECON)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CON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ECO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CON ETF란?

ECON ETF는 소비자 중심 부문의 60개 신흥 시장 기업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산업 부문은 필수소비재, 임의소비재, 통신 서비스의 세 부문에서 각각 20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ECON 주가 그래프
ECON 주가

ECON 주가는 매우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흥 시장 ETF이다 보니 미국의 비중이 거의 없으며, 이는 주가가 우상향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높아진 주가에서 투자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고점이 계속 비슷하다는 것 자체가 좋지 않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ECON 국가별 비중표
ECON 국가별 비중

ECON의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아시아 비중이 상당이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5%이다 보니 실제적으로 주가의 안정성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장성만 보고 투자해야 할 텐데, 문제는 소비재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가 확장되는 시기 이외에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4. 산업별 비중

ECON 산업별 비중표
ECON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IT 쪽 비중이 높으며, 이후 식품, 자동차 등의 소비재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다만 성장성이 높은 종목들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ECON 상위 투자종목표
ECON 상위 10개 종목

투자 종목에서는 텐센트와 알리바바 정도는 눈에 띄지만 다른 기업들은 개인적으로 알지 못합니다. 각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변동성도 높고 조정 시 주가도 크게 움직일 것 같습니다.

 

6. 배당금

ECON 배당금표
ECON 배당금

배당금은 ETF 중에서 보통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신흥시장 기업이 많다 보니 큰 배당금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7. 결론

Columbia Emerging Markets Consumer ETF(ECON)는 신흥시장 소비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다만 주가가 우상향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심해서 투자해야 할 것이며, 성장성은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소비가 확충되는 시기 이외에는 관심을 크게 가질 필요 없다고 보이는 ETF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