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은행, 금융

미국 은행 ETF(KBE)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21.
반응형

미국 은행 ETF(KBE)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은행 관련 ETF(KBE)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KBE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KBE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BE ETF란?

KBE ETF는 미국 은행의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자산 관리 및 보관 은행, 다각화된 은행, 지역 은행, 기타 다각화된 금융 서비스, 저축 및 모기지 금융과 같은 산업들로 구성됩니다. 전체적으로 소규모 기업의 비중을 높이는 ETF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주가 흐름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KBE 주가 그래프
KBE 주가

KBE 주가는 최근 높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2번의 상승 상황을 보시게 되면, 금리 상승시기에 주가가 상승하였으며 이후에는 정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도 주가가 꽤 올라온 상태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수익률이 좀 나오더라도 그 상태에서 몇 년간 정체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이제 ETF에 어떤 산업과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산업별 비중

KBE 산업별 비중표
KBE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은행 서비스 부문이 매우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나 보험 쪽이 적다는 것은 금리 인상시기에 주목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주가가 우상향 하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정체할 때는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정체가 길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투자종목 TOP10

KBE 상위투자종목표
KBE 상위 10개 종목표

상위 10개 종목을 보시게 되면 잘 알지 못하는 은행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 은행에 대한 비중을 많이 낮추어 안정성을 높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만, 우량주들이 많이 보이지 않는 것은 아쉽습니다. 은행 자체가 성장성 있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비중이 가져다주는 장점이 크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5. 배당금

KBE 배당금표
KBE 배당금

KBE 배당금은 ETF 중에서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지역 은행에 투자하다 보니 배당금이 꽤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다만 투자 은행이 섞여있는 종목을 선택한다면 주가가 올라갈 것인데 서로의 수익률을 비교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6. 결론

SPDR® S&P Bank ETF(KBE)는 미국 은행 관련 ETF로 소형주에도 투자하는 ETF입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배당금이 높다는 정도이며, 단점은 은행 서비스만을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주가가 우상향 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즉, 주가가 올라온 현재 투자하기에는 수익률도 낮을뿐더러 몇 년간 정체할 리스크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