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자료는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 사업을 모두 하고 있는 삼성 SDI의 분기보고서로부터 나왔습니다. 각 용어에 대한 이해부터 사업, 전망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형전지
삼성 SDI의 소형전지는 원형, 각형, 폴리머 전지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IT 기기의 확산뿐만 아니라 전동공구, E-Bike 등 뉴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의 고효율, 친환경 에너지원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소형전지 시장 규모는 112억셀 규모로 전년 대비 16% 증가할 전망입니다. 소형 Non-IT 시장은 EV와 e-Mobility 세그먼트가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IT 시장은 5G 스마트폰과 폴더블 폰의 출시가 본격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용량, 급속 충전 등의 전지 기술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어폰 무선화 트렌드로 관련 전지 시장도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 자동차전지
삼성 SDI의 자동차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 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전 세계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함으로써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및 각종 대기오염 물질을 최소화하여 경제성은 물론 친환경성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자동차전지는 각국 정부의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강화, 자동차 회사들의 다양한 전기차 모델 출시, 전기차의 주행거리 및 경제성 개선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자동차전지 시장은 세계 각국이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크게 확대하면서 약 236 GWh 규모로 전년 대비 8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ESS
ESS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으로 전기에너지를 적게 사용할 때 저장하고, 필요할 때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 신 · 재생에너지 활용도 제고 및 전력공급시스템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삼성 SDI는 소형전지 사업부터 이어온 2차 전지 안전성을 기반으로 ESS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기차에 공급되는 배터리 기술력과 제조공법을 ESS용으로 사용함으로써 품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ESS는 국내 및 해외 국가들의 친환경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정책 영향으로 높은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ESS 시장 수요는 약 30 GWh 규모로 전년 대비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글로벌 신재생 발전 확대 추세 속에 해외 전력용 시장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4. 경기변동 연관성
리튬이온 2차 전지는 전지가 탑재되는 완제품의 수요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전지와 ESS는 각국의 환경규제 정책 및 보조금 정책의 영향도 받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2차 전지 수요는 과거 IT 모바일 기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엔 Power Tool, e-Mobility 등 Non IT 제품의 비중이 더 커지고 있어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