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신흥 시장

신흥시장 관련 미국 ETF(IEMG)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2. 1. 4.
반응형

신흥시장 관련 미국 ETF(IEMG)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흥시장 관련 미국 ETF(IEMG)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EMG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IEMG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EMG ETF란?

IEMG ETF는 신흥 시장에 투자하는 ETF로 미국 시장이 아닌 신흥 시장에 투자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ETF입니다. 이번 펀드에는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홍콩,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이 높은 비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미국 기업들이 없다는 점이 장점일지 단점 일지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IEMG 주가
IEMG 주가

IEMG 주가는 우상향 하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변동성이 매우 크며, 주가 상승 자체는 크지 않습니다. 즉, 장기투자보다는 변동성을 이용하여 차익실현을 하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빠졌을 때에 매수해서 다시 올라온 후 매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장기적 투자 종목을 찾으신다면 미국 기업 ETF 쪽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IEMG 국가별 비중
IEMG 국가별 비중

IEMG 국가별 비중에서 홍콩, 대만, 중국, 인도, 대한민국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50%를 넘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들어가 있는 것은 좋지만 비중 면에서는 아쉽다고 생각이 되며, 중국 시장은 규제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투자해야 할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산업별 비중

IEMG 산업별 비중
IEMG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기술 분야가 1등이며, 재정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흥시장의 인구가 많기 때문에 소비재가 2위였다면 좋겠지만 재정분야가 포함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안정성은 높아지겠지만 성장성은 떨어질 것 같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IEMG 상위 10개 종목
IEMG 상위 10개 종목

상위 종목을 보시게 되면, 유명한 TSMC, 텐센트, 삼성전자, 알리바바 등 각 국가의 대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우량기업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6. 배당금

IEMG 배당금
IEMG 배당금

IEMG 배당금은 3%로 보통보다 높은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재정 기업 비중이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럼에도 주가가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낮을 때에 잘 매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7. 결론

IEMG ETF는 신흥시장에 투자하는 ETF로 투자 매력은 있지만 큰 변동성으로 저가 매수가 꼭 필요한 종목입니다. 그렇기에 장기투자보다는 고점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