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전기차, 수소차

2차 전지 관련주 9 종목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7.
반응형

2차 전지 관련주 9 종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 전지 관련주, 2차 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전지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8.08 - [관련주 기업정보/전기차, 수소차] - 2차 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 케미컬, SKC, 에코프로 비엠,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어

minvestment-stock.tistory.com

1. 기업정보

1)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입니다. 즉, 2차 전지 장비업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매출 비중은 압력을 가해 극판의 밀도 치밀화를 시키는 Calender가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된 극판 원단을 원하는 폭의 reel로 절단하는 Slitter가 1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 두 가지 제품이 모든 매출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국내 순수자본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개발 및 양산이 매우 어려운 니켈복합계의 양산기술에 성공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양극소재 전문 개발 및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제품의 적용 범위는 기존의 IT기기용 시장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로봇,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매출 비중은 2차 전지용 양극 활물질이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 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디스플레이 소재가 40%, 반도체 소재가 85%, 2차 전지 소재가 30% 정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반도체 재료가 63%, 디스플레이 재료가 16%, 2차 전지를 비롯한 기타가 21%를 이루고 있습니다. 반도체 재료의 가격 변동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4) 천보

천보는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 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 사업 중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로서,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전해질은 용매에 해리되어 이온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로서, 2차 전지의 충, 방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소재입니다.

 

천보의 매출 비중은 전자소재가 29%, 이차전지 소재가 62%, 의약품 소재가 4%, 정밀화학소재가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의 매출 비중이 매우 높으며, 2차 전지 소재 가격은 계속 증가되고 있으니 긍정적입니다.

 

5) SK 아이 테크놀로지

분리막 사업은 기술장벽이 높고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이 있기에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수요 증가에 따라 2023년 이후에는 공급 부족 현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SK 아이 테크놀로지의 배터리 분리막 매출 비중은 거의 99%로 사실상 단일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후성

후성은 불소화학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냉매, 2차 전지 소재, 무기 불화물, 반도체 특수 가스 등 자동차, 철강, 반도체, 건설, 환경사업 전반에 사용되는 화학소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냉매나 2차 전지 전해질, 반도체 특수가스 등은 환경규제에 의한 높은 진입장벽과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모든 가스 등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재 가격은 계속 상승 중이어서 긍정적입니다.

7)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는 휴대폰,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초소형, 고용량의 특성을 지닌 칩부품에 적용하는 전도성 페이스트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5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태양전지 전극재료(9%), 고분자 재료(6%), 형광체 재료(11%), 2차 전지용 음극재(14.3%)가 있습니다. 

 

8) 동화기업

동화기업은 소재사업 부문과 화학사업 부문, 하우징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차 전지 관련 사업으로는 화학사업 부문에 있는 전해액 사업입니다. 다만 2차 전지 소재의 매출 비중은 7% 정도밖에 안되며, 건축 자재가 50%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9) 솔루스 첨단소재

솔루스 첨단소재는 전지박 사업부문(전지박, 동박) 및 첨단소재 사업부문(전자소재, 바이오)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전지박 사업이 64%, 첨단소재가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지박 사업의 경우, 매년 매출 비중이 상승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시장의 확대에 따라 매출 비중은 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