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전기차,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 2차 전지(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부터 2차 전지 소재까지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9.
반응형

전기차 관련주, 2차 전지(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 SDI)부터 2차 전지 소재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관련주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당연히 전기차를 완성해서 판매하는 업체는 국내에선 현대, 기아를 이야기할 수 있을 텐데요, 오늘은 이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 2차 전지 기업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지막에는 2차 전지 소재에 대한 소개 링크도 함께 첨부할 예정이니 2차 전지 소재 기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맨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국내 2차 전지를 생산하는 업체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3곳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LG화학의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인데요, SK이노베이션도 이제 배터리 사업만 분할한다고 합니다. 삼성 SDI 이외에는 결국 상장절차를 밟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기업의 배터리 상황들을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주가에 관한 링크도 첨부해 둘 것이니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LG화학은 2차 전지의 핵심 재료인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소형전지, 전기자동차 및 ESS전지용 고용량 양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최초 리튬이온 배터리 양산에 성공했으며, 자동차 전지 점유율 세계 1위, ESS전지 경쟁력 세계 1위라고 합니다. 확실히 국내 배터리에서는 가장 앞서가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양극재 소재도 생산하고 있다는 것도 소재 기업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모습이라고 여겨집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의 장점은 벌써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일 텐데요, 2021년 2분기 LG에너지솔루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5조 1310억과 8150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2분기에는 SK이노베이션과의 합의금 1조원이 들어갔고 반대로 리콜 비용 4000억원을 반영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2000억이 좀 넘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배터리 사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자동차 배터리 생산능력은 세계 최대인 120 GWh이며, 2025년까지 430 GWh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현대차 등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해 투자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GM과의 협력에서는 35 GWh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으며 GM과 합작으로만 500km급 고성능 자동차 10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70GW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현대차와는 인도네시아에 10 GWh 규모의 공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는 만큼 1위의 위치를 계속 지켜낼 수 있을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2021.07.23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LG화학 주가 전망(단기, 장기)

 

LG화학 주가 전망(단기, 장기)

LG화학 주가 전망(단기, 장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LG화학의 주가를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주가 전망은 단기적 전망과 장기적 전망을 나누어서 할 것인데, 단기적 전망에는 주가 추세 분석을 장기

minvestment-stock.tistory.com

2.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최근 배터리 분할 이슈가 있었는데요, 배터리 사업 분할의 가장 큰 이유는 자금조달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업계 최초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다른 2곳보다는 실적을 내는 것이 느리지만 과감한 투자는 이어질 것 같습니다. 5년간 약 17조 원을 투자해 2030년까지 500 GWh까지 생산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의 경우, 최근 2분기에 매출액 6302억과 영업이익 979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사실 다른 두 기업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것에 반해 SK이노베이션은 느린 모습입니다. 다만 매출액의 경우 2019년부터 한 해를 거듭할수록 거의 2배씩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했기 때문에 적어도 내년에는 흑자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주잔고도 LG에너지솔루션이 180조로 많지만 SK이노베이션도 매출액 기준 130조 가까이 이르기 때문에 실적은 결국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배터리 사업이 분할되어 상장될 경우에는 SK이노베이션 자체의 매력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분할되는 쪽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2021.04.18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배당금)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배당금)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배당금) * 기업소개 SK이노베이션은 원래부터 잘 알려진 SK에너지였습니다. 사업에서는 최근에 가장 핫한 배터리 분야를 하고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물적

minvestment-stock.tistory.com

3. 삼성 SDI

삼성 SDI는 최근에 배터리 분야에서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2조 7118억, 영업이익은 1687억으로 이제 흑자전환을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실적 상향 속도가 빠르기에 LG에너지솔루션과의 경쟁구도도 지켜볼만할 것 같습니다. 최근 투자에도 조금씩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5년 발효되는 미국·캐나다·멕시코 무역협정(USMCA)을 계기로 미국에 신규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또한 삼성 SDI만의 특징은 주행거리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크다는 것인데요, 3분기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젠 5'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니켈 함량을 88% 이상 높여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3분기부터 BMW에 공급을 시작한다고 하니 실적에도 좋은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삼성 SDI는 사업 분할의 위험성도 적고 주행거리 증가를 주요 목표로 잡았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투자계획을 잡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수익이 흑자 전환되었기에 지금부터의 성장세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021.06.22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삼성SDI 주가, 너무 고평가였나?

 

삼성SDI 주가, 너무 고평가였나?

삼성SDI 주가, 너무 고평가였나? 삼성 SDI 주가는 80만 원까지 상승한 후 오랜 기간 정체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에서는 삼성 SDI의 주가가 많이 고평가 되어 있기 때

minvestment-stock.tistory.com

4. 2차 전지 소재

사실 2차 전지 소재 분야는 매우 넓습니다.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이 핵심인데 다양한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2차 전지 소재 기업 4군데에 대한 포스팅이 있으니 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재 기업이 매우 많기 때문에 다음에 한 번 더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1.08.08 - [기업정보] -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어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