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전기차, 수소차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8.
반응형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각 기업정보 마지막에는 주가에 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도록 링크를 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차전지 소재 기업은 너무 많다 보니 이번 소개 이후에 다시 한번 다른 기업들로 구성해서 할 것 같습니다.

 

일단 2차전지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살펴보고 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순서대로 기업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0. 2차전지

2차전지는 리튬(Li) 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2차전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의 4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1.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공장 사진
양극재 공장

포스코케미칼의 이차전진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양극재의 경우 전기차에 주로 사용되는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여기에 알루미늄을 더해 열안정성을 높인 NCMA양극재 기술을 개발 했다고 합니다.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공급 목표는 2030년까지 연간 40만 톤입니다.

 

음극재의 경우 천연흑연 및 저팽창 음극재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인조흑연과 실리콘계, 리튬메탈 등의 차세대 소재를 개발함으로써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연 26만 톤의 생산능력 확보가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음극재를 공급하는 기업은 포스코케미칼이 유일하기 때문에 양,음극재 모두를 생산하는 기업은 국내에서 포스코케미칼이 유일합니다.

 

최근에 포스코케미칼은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7월에 양극재 6만 톤 증설에 착수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투자는 미래 전기차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기 때문입니다.

 

2021.06.22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포스코케미칼의 주가는 최근까지 계속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은 내화물 사업이었지만 배터리 소재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주가

minvestment-stock.tistory.com

 

2. SKC

SK네슬리스 동박공장 5,6공장 사진
SK넥실리스 전북 정읍 동박공장 5,6공장

SKC의 동박은 리튬이온 전지의 음극재 소재로, 이동 경로 역할뿐만 아니라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도 합니다. 동박 제조에는 얇고 넓게 펼치는 기술이 필요한데, SKC의 100% 투자사 SK넥실리스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얇은 4㎛두께의 초극박 동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6월에 전북 정읍 5 공장을 조기 가동하고 올해 안에 6 공장도 완공 예정입니다. 이로써 동박 생산량이 5만 2천 톤 정도로 증가될 것입니다. 또한 7월 말에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 건설에 착수하면서, 연간 5만 톤의 생산규모 공장을 만들 것입니다. 2025년에는 25만 톤의 동박 생산량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04.28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SKC 주가 분석

 

SKC 주가 분석

SKC 주가 분석 최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화학 관련주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SKC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기에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현재와 미래가 다 있는 SK

minvestment-stock.tistory.com

3.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초고용량 양극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벌써 확보하고 있다 보니 경쟁에서 좋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 생산은 2023년에는 15만 톤, 2024년 34만 톤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고용량 양극소재의 안정성 및 고출력 등 고성능 특성 확보를 통해 전동공구, 전기차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고품질 제품을 위한 양산 공정 설계 기술 개발을 통해 품질 오차를 최소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좋은 생산능력의 공장을 계속 증설해 갈 수 있다면 좋은 모습이 될 것 같습니다.

 

2021.06.25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현재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부터라도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너무 고평가 된 것일지 고민이 될

minvestment-stock.tistory.com

 

4.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의 핵심 제품은 일렉포일인데, 이는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렉포일의 경우, 2차전지용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PCB(인쇄회로기판)를 비롯하여 다양한 IT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미래 사업에 사용되는 소재이기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에서 생산하는 2차전지용 일렉포일은 현재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규모 증설도 예정되고 있습니다. SKC가 많이 쫓아오고 있는 상황인데, 동박 시장이 계속해서 크게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일진머티리얼즈와 SKC 중 누가 승자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21.07.22 - [국내주식종목 분석/배터리] -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이번 포스팅에서는 IT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제조하는 일진머티리얼즈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