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키워드별(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로봇 관련주 5 종목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봇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 관련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정보

1) 로보스타

로보스타는 산업용 로봇 제조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산업의 제조시설 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및 제품은 제조용 로봇, STAGE, 공정장비, 물류장비로 구성됩니다. 제조용 로봇은 최근 매출 비중이 72%까지 상승했는데, 2019년에는 61%, 2020년에는 68%였습니다. 2021년 STAGE는 6%, 공정/물류장비는 16%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조용 로봇은 자동차, 반도체, IT기기, 2차 전지, OLED, LCD, LED 사업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STAGE는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필요한 초정밀 가공기로 대형, 중소형 LCD, OLED 사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정장비는 핸드폰을 비록 한 모바일 기기에 물류장비는 다양한 사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로보티즈

로보티즈의 사업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째는 로봇 전용 엑츄에이터이고 둘째는 자율주행 로봇사업인데 자율주행 사업의 경우 시작단계입니다. 로봇을 구성하는 주요 기능은 인식, 판단, 이동으로써 인식은 센서가 판단은 AI가 구동은 구동장치가 하는데, 여기서 로봇 전용 구동장치를 액츄에이터라고 합니다. 로보티즈의 대표 브랜드인 다이나믹셀이 로봇 전용 엑추에이터입니다. 즉, 현재로는 로봇 이동장치 쪽의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매출 비중은 엑츄에이터 및 응용제품이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율주행로봇이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레인보우 로보틱스

레인보우 로보틱스는 한국 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가 회사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 혼다의 아시모와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아틀라스 플랫폼과 함께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매출액 중 로봇 비중이 계속 상승하여 2021년 반기 87%에 이르렀으며, 매출액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4) 라온테크

라온테크의 주요 사업은 3가지인데, 첫째는 반도체 제조라인에서 Wafer를 이송하는 반도체 로봇 및 자동화 모듈이며 둘째는 LCD와 OLED 제조라인에서 Glass를 이송하는 FPD 로봇 및 자동화 마지막으로 제약 및 바이오 제조라인에서 사용되는 제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주요 사업은 첫 번째 사업으로 매출 비중이 최근 90%에 이르고 있습니다. 다른 2가지 사업은 한쪽에서 6%의 매출 비중을 보이면 다른 한쪽은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반도체 제조라인 로봇이 주요 판매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로보로보

로보로보는 교육용 로봇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과 함께 인공지능, 메타버스, 온라인 플랫폼, 자율 주행 등 미래 성장에 대비한 투자를 지속하여 로봇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주력 상품은 교육용 로봇이며 매출 비중은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현재는 교육용 로봇만 주력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