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신흥 시장

한국 제외 신흥시장 미국 ETF(VWO)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2. 1. 4.
반응형

한국 제외 신흥시장 미국 ETF(VWO)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제외 신흥시장 미국 ETF(VWO)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VWO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VWO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VWO ETF란?

VWO ETF는 한국을 제외한 신흥 시장의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주로 투자하는 나라들은 중국, 브라질, 인도 등 기타 신흥 국가들에 더 많은 비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제외한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는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데요, 좋은 기업도 많고 싼 편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중국은 규제가 많기 때문에 주가 움직임이 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투자를 위해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VWO 주가
VWO 주가

VWO 주가는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장기투자로는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큰 폭의 변동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가가 쌀 때 매수하여 높을 때 매도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신흥시장에 투자한다는 것이 장기투자 ETF로는 적합하지 않기에 장기투자로 생각할 것이라면 미국 기업이 많은 ETF를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VWO 국가별 비중
VWO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앞서 소개한 대로 한국은 제외되어 홍콩, 대만, 중국, 인도 등의 비중이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이후로 브라질, 남아프리카, 사우디 아라비아, 러시아 등등 다양한 나라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중국 관련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중국과 관련된 소식에 크게 움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산업별 비중

VWO 산업별 비중
VWO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기술이 가장 크며 재정이 뒤를 있고 있습니다. 약간 신기한 포트폴리오 같기도 한데요, 그 이유는 기술 비중이 1등인 것은 쉽게 이해되지만 재정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라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신흥시장은 소비 쪽이 더 좋다고 생각이 되는데, 안정성이 있는 만큼 성장성은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VWO 상위 10개 종목
VWO 상위 10개 종목

투자 종목에서는 TMSC, 텐센트, 알리바바 등의 우량주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중국 관련 기업들이기 때문에 중국 규제 리스크는 따라다닐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6. 배당금

VWO 배당금
VWO 배당금

VWO 배당금은 3.9%정도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했을 때에 투자한다면 주가 상승은 물론 좋은 배당금까지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7. 결론

VWO ETF는 한국을 제외한 신흥시장에 투자하는 ETF로 중국 비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인도나 중국 같은 곳이 성장할 것으로 생각한다면 투자할 수 있겠지만 주가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낮은 주가에서 매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