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산업별

건설 관련주, 대장주 4 종목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16.
반응형

건설 관련주, 대장주 4 종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설 관련주, 대장주 관련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각 기업정보 마지막에는 주가에 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도록 링크를 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순서대로 기업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1. 기업정보

오늘 살펴볼 건설 관련주, 대장주 목록에는 직접 건축을 하는 기업들로 선정했습니다. 건축과 관련된 소재 업체들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건축업을 사업으로 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려고 하는 것인데요, 가장 탄탄한 대장주 현대건설부터 건설 관련주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건설(건설 관련주)

먼저 살펴볼 현대건설은 다른 3 종목보다 더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으며, 실적도 좋은 건설 관련주입니다.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기타 등 4가지 사업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최초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범천 4구역 재개발 사업비 6200억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며 좋은 수주 상황을 보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신규 수주액은 국내외 사업 합산 18조 3904억으로 연초 수주 목표의 72.4%를 달성했으며 싱가포르, 사우디 등 해외 공사 수주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판매비와 관리비 등 일회성 비용 감축으로 수익성 개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본도 많고 실적도 좋지만 산업재해 발생으로 올 상반기에만 4명의 근로자 사망, 10대 건설사 중 사망사고 1위 건설사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좋지 않습니다.

2021.04.23 - [국내 주식 종목 주가전망/건설주] -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 주가는 경기회복의 가능성에 오르고 있다고 보이는데요, 건설주인 만큼 관심있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에 괜찮을지,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minvestment-stock.tistory.com

2) GS건설(건설 관련주)

GS건설은 현대건설 다음가는 자본과 실적을 내고 있는 기업으로 인프라, 건축, 주택 신축 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 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상반기에는 주력사업인 주택건설이 주춤했고 신사업이 흥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주택, 플랜트 부문이 감소하였음에도 GS건설이 지난해 인수한 해외 모듈러 업체 엘리먼츠와 단우드에서 수주가 나왔고 GS이니마에서도 신규 수주가 이어졌습니다.

 

사업의 다각화 자체는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되지만 정작 중요한 건축 부문에서 힘을 쓰지 못한다면 아쉬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현대건설과 버금가는 실적을 내고 있는 만큼 실적 면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04.29 - [국내 주식 종목 주가전망/건설주] -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배당금) GS건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로 계속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좋은 실적을 계속 내고 있었는데요, 건설경

minvestment-stock.tistory.com

3) 대우건설(건설 관련주)

대우건설은 건설 관련주 중에서 가장 주목해봐야 할 기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일단 토목사업,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 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의 기술력은 세계 최대 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하여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술력과 더불어 최근 실적도 좋은 상황입니다.

 

상반기 건축업계 중에서는 승자라고 평가되는데, 주택사업 부문과 토목, 플랜트 모두 괜찮은 모습이었습니다. 게다가 토목 분야의 경우 지난해보다 9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여주었고 국내 주택사업으로 수주잔고가 매년 증가하는 등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주잔고는 실적과 관계되어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모습입니다.

2021.05.05 - [국내 주식 종목 주가전망/건설주] - 대우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대우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대우건설 주가 분석(주식 투자) 대우건설 주가는 최근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기회복에 따라 건설주들도 주목을 받고 있는 모습인데요, 대우건설의 경우에는 실적도 좋은 모습

minvestment-stock.tistory.com

4) HDC현대산업개발(건설 관련주)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및 부동산 개발 운영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건설공사는 크게 자체공사와 도급공사로 구분되는데, 자체공사는 직접 토지를 매입하여 시행과 시공을 병행하는 개발형 주택사업이며 도급공사는 발주처로부터 수주하여 시공하는 공사형태로 일반 건축, 토목, 외주주택 등으로 구분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자본 대비 높은 실적으로 좋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최근에 광주 붕괴사고를 일으키며 신임을 잃었습니다. 현재 광주 붕괴사고 부실공사의 가능성이 이야기되고 있는데 이런 모습은 현대건설과 함께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05.16 - [국내 주식 종목 주가전망/건설주] -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올해 초에 최고점을 찍은 이후로 조정 상태에 들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도 계속 투자할 만한지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건

minvestment-stock.tistory.com

2. 결론

지금까지 건설 관련주, 대장주를 살펴보았습니다. 현대건설부터 HDC현대산업개발까지 모든 건설 관련주들은 주택이나 플랜트 등의 비슷한 사업을 함과 동시에 약간은 다른 점도 가지고 있었는데요, 실적에 있어서도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최근 주택 가격 상승으로 건축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실적 상승과 기업 이미지를 모두 갖고 있는 기업은 주목할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